국도 59호선 21일 오후 3시 전면 개통

산청터널 전경(사진=국토부)
산청터널 전경(사진=국토부)

[문화뉴스 차미경] 국토교통부는 국도 59호선 중 지리산국립공원 인근 경남 산청군 삼장면에서 금서면까지 약 6.0km 구간을 새롭게 개설해 내일(21일) 오후 3시 전면 개통한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구간은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 산청IC와 지리산국립공원을 연결하는 구간으로 총 사업비 1,073억원이 투입됐다. 지난 2016년 4월 착공한 이후 6년 5개월에 걸쳐 공사가 마무리됐다.

기존 도로는 급격한 굴곡 등으로 도로의 선형이 매우 불량한 상태였으며, 장마철 잦은 비탈면 붕괴, 겨울철 결빙 등 위험 요소도 많아 이용객의 불편이 많았다. 

이번 사업을 통해 약 3.0km의 산청터널 등을 구축해 굴곡진 노선을 직선화하고, 경사를 최소화해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는 등 안전한 도로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터널 내 화재발생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피난대피통로 및 각종 방재시설을 설치해 터널 내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교통사고 예방 효과 외에도 해당 구간의 통행시간이 3분의 1 수준(20→6분)으로 줄어들고 운행거리(12.9→6.0km)도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측되며, 천왕봉, 대원사, 중산리 등 ‘지리산권’과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개최지’인 ‘동의보감촌’ 등 인근 관광지 접근성을 개선해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