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사, 특별석에서 연설 지켜봐
北대표부는 '빈자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고나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에서 첫 연설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튀르키예·키르기스스탄·카자흐스탄·카타르 정상 등에 이어 10번째 기조연설에 나섰다. 한국 시간으로 21일 새벽 1시 51분쯤 시작됐다.

통상 각국 정상에 배정된 연설 시간인 15분보다 4분 짧은 11분동안 연설을 이어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7년 유엔총회 첫 연설에서 할애했던 22분의 절반 수준이었다.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직면한 복합 위기를 돌파할 해법으로 ‘자유’와 ‘연대’를 강조했다. ‘자유와 연대 : 전환기 해법의 모색’이라는 제목의 윤 대통령 연설문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자유’(21회)였다. 이어 ‘유엔’이 20회, ‘국제사회’가 13회씩 각각 나왔다.

연설 중에는 모두 7번의 박수가 나왔다. 윤 대통령이 “평화와 번영을 위해 유엔과 함께 책임을 다하겠다”며 연설을 맺자 각국 정상이 10초가량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의 아내 김건희 여사는 유엔총회장 특별석에서 윤 대통령 연설을 지켜봤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김 여사와 함께 특별석에 앉았다.

윤 대통령 연단과 가까운 두 번째 줄에 위치한 북한 대표부 자리는 비어있었다. 북한의 순서는 일반토의 맨 마지막 날인 오는 26일이다. 지난해처럼 김성 주유엔 대사가 연설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유엔총회 당시 문 대통령이 연설하던 중엔 북한 대표부 2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기도 했다. 당시 연설이 끝나고 이들이 박수를 보내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한편 유엔총회 연설 이후 윤 대통령은 김용 전 세계은행(WB) 총재와 오찬을 가졌다. 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도 면담을 가질 계획이다. 저녁에는 뉴욕에 거주하는 동포 만찬 간담회에 참석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