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척추는 인체를 구성하는 골격계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위이다. 또한, 척추는 감각신경, 운동신경들이 모두 포함된 중추신경을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되는 중요한 부위이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척추는 다양한 원인으로 허리통증을 일으킨다. 그 중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로 허리디스크가 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어떠한 요인으로 탈출하여 주변 신경을 압박하고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러한 허리디스크는 주로 나이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10대부터 30대의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와 그 주변 부위에 통증이 전달되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로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있을 때 묵직한 느낌의 통증이 있다. 다만, 단순한 근육통처럼 허리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허리디스크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아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에서 다리로 이어지는 부분이 당기고 저리는 통증을 느끼게 되며 점차 하반신의 감각이 둔해지고 힘이 빠지게 된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게 되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하고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가자연세병원 최윤진 병원장은 "최근 지나친 허리 사용과 잘못된 자세 습관 등으로 허리디스크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대부분이 초기치료를 놓치거나 방치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의격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어 하반신 마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허리디스크는 초기 발견 시 물리치료,약물치료 등으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이 계속 이어질 경우 ‘척추협착 풍선 확장술’ 치료법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척추협착 풍성 확장술은 풍선이 내장되어 있는 특수 카테타를 이용하여 시술하는 방법이다. 꼬리뼈 부위의 신경 통로를 따라 카테터를 삽입하여 협착이 심한 부위까지 밀어 넣고 풍선을 부풀리게 된다. 이렇게 부풀어진 풍선은 척추관이 넓어져 압박 받고 있던 신경을 풀어주게 된다. 이러한 척추협착 풍선 확장술은 출혈이 거의 없고 통증도 적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

척추협착 풍선 확장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10~20분의 짧은 시술 시간으로 빠른 일상생활의 복귀가 가능하다. 또한, 시술 후유증이 거의 없고 정상 조직의 손상 또한 거의 없어 당뇨, 혈압, 심장질환자, 골다공증 환자 및 고령자에게도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허리에 무리가 가능 행동을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을 경우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 2~3일 정도 허리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다. 만약, 허리와 골반 통증이 나타난다면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한 검진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을 잊지 말도록 하자.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최윤진 (가자연세병원 병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