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뉴스 MHN 김민경 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 이하 예술위)가 2일 '2017년도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이하 창작아카데미)에 참여하는 신진 예술가 93명의 명단을 확정 발표했다. 선발된 예술가들은 모두 만 35세 이하로서 차세대 유망주 예술가들이다.

창작아카데미는 2016년에 신설되었는데 이전까지 문화예술위원회가 수행하던 차세대 신진 예술가 지원 사업들을 통합, 개선한 프로그램이다. 이전까지 별개로 진행해 왔던 신진 예술가를 위한 연구, 재교육, 창작 및 발표 등 분야 및 단계별로 나뉘어 추진되었던 프로그램들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개설했다.

창작아카데미로의 통합으로 분야 간, 장르 간, 참여 예술가들의 상호 교류와 협력 창작 기회가 확대되었고, 세부 분야별로 운영 방향과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개별적인 지원 방식으로는 가져올 수 없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명진 위원장은 "2년 차를 맞는 올해는 신진 예술가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창작의 어려움을 서로 나누고, 역량과 시야가 크게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도전적이고 효율적인 '도약대'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창작아카데미에 대해 높은 관심과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7년도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참여예술가 선발내역>

▲ 창작 과정 : 65명
(문학) 15명, (시각) 16명, (연극) 13명, ?(무용) 10명, ?(음악) 9명, ?(오페라) 2명

▲ 기획 과정 : 18명
(창작기획) 10명, (프로젝트기획) 8명,

▲ 무대예술 과정 : 10명
(조명) 2명, (영상) 4명, (음향) 4명

avin@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