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장기영 기자]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의 연주를 앨범과 디지털 음원으로 만날 수 있게 됐다.

그의 '제 15회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자 앨범' (Cliburn Gold 2017)이 디지털 음원으로 오는 23일 전 세계 동시에 발매된다. 음반으로는 8월에 만나볼 수 있다.

반 클라이번 콩쿠르는 미국의 명 피아니스트 반 클라이번을 기념해 만든 대회로, 1962년부터 그의 고향인 포트워스에서 4년마다 열리고 있는 권위 있는 국제 콩쿠르이다. 우승자는 상금 5만 달러와 3년간 미국 전역을 돌며 연주와 음반 녹음을 할 기회를 갖게 된다. 

 

 

피아니스트 라두 루푸(Radu Lupu)와 올가 케른(Olga Kern), 츠지 노부유키(Tsujii Nobuyuki) 등이 이 콩쿠르에서 우승했으며 2009년에는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이번 대회에서 2위에 입상한 바 있다. 15회 반 클라이번 콩쿠르는 지난 1월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 지역 예선을 시작했으며 지난달 25일부터는 대륙별 예선을 거쳐 선발된 15개국의 30세 이하 피아니스트 30명이 기량을 겨뤘다. 

오는 23일 발매되는 '제15회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 우승자 앨범'은 콩쿠르 실황 앨범으로, 유니버설 뮤직 산하의 데카 골드 레이블을 통해 발매된다. 

이번 앨범에는 선우예권이 예선전에서 연주한 하이든의 '소나타 C 장조 호보켄 48번(Sonata in C Major, Hob. XVI 48)', 슈베르트-리스트의 가곡 '리타나이 (Litanei auf das Fest aller Seelen, D. 343)', 라흐마니노프의 '소나타 2번(Sonata No. 2 in B-flat Minor, Op. 36)', 마르크 앙드레 아믈랭의 '무장한 남자 주제에 의한 토카타(Toccata on "L'homme armé")'와 쿼터 파이널에서 연주한 라벨의 '라 발스(La Valse)' 세미 파이널에서 연주한 퍼시 그레인저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 듀엣 주제의 사랑을 말하다(Ramble on the Last Love-Duet from Strauss' Der Rosenkavalier)'가 수록됐다. 

 

 

한편, 이번 콩쿠르 우승자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은 안양에서 태어나 예원학교와 서울예고를 졸업하고 커티스 음악원과, 줄리어드 대학원, 메네스 음대에서 수학했으며 현재 독일 하노버 국립음대에 재학 중이다. 

2013년에는 센다이 국제음악콩쿠르와 2014년 스위스 방돔 프라이즈 콩쿠르, 2015년 인터내셔널 저먼 피아노 어워드에서 우승하며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2015년 7월 스위스 베르비에 페스티벌에 초청받아 한국인 최초로 독주회를 열기도 했다.  

key000@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