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 게슈탈트붕괴현상·망각억압 관련 심리검사상담사/지도사 무료강의자격증
  • 이우람
  • 승인 2017.06.1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가 게슈탈트붕괴현상과 망각, 억압 관련 심리검사상담을 위한 심리분석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 1급 2급 개설자격증 무료강의 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심리상담센터와 기업체의 인사담당자, 사회복지시설 및 종교단체, 상담교육시설이나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다양한 상담관련 시설로의 취업준비와 직무능력 향상에 관심이 있을 경우, 해당되는 유망자격증추천과 취업자격증종류 취득으로써 자기계발을 희망할 것이므로 예비학우들에게 있어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게슈탈트 이론(게슈탈트 심리학)이란 전체로서의 형태, 모양이라는 의미를 지닌 독일어 ‘게슈탈트(Gestalt)’를 사용해 인간은 자신이 본 것을 조직화 하려는 기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인지심리학(지각심리학) 용어를 뜻한다. 우리가 어떠한 조형작품을 감상할 때 작품의 시각적 디자인과 내재된 의미구조, 아름다움의 비밀해석을 조합하여 체계화 시키는 것으로 예를 들 수 있다. 게슈탈트 붕괴현상이란 예를 들어 어떠한 단어를 반복하여 되뇌다 보면 일시적으로 단어의 의미를 잊어버리고 생소하게 느끼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이 용어는 실제 사용되는 학술적 용어나 이론은 아니며 일본의 소설이나 애니메이션에서 자의적인 해석을 통해 만들어져 유행한 용어로써 관련 매체를 통해 한국으로 유입되어 일부 팬들 사이에서 쓰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현상을 정의할 수 있는 심리학 용어에는 '의미 과포화‘가 있다.

망각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실을 잊어버림’ 을 뜻한다. 심리학적 시각에서의 망각은 전에 경험 또는 학습한 것을 상기하거나 재생하는 능력이 일시적, 영속적으로 감퇴 및 상실되는 일을 의미하는데 의도적인 망각으로써 고통스럽고 불쾌한 생각이나 기억을 의식에서 축출하여 무의식에 가두어 두는 과정을 가리키는 ‘억압’은 기초적인 정신분석이론의 개념이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표준화된 다양한 심리검사도구인 에고그램 및 에니어그램테스트, DISC행동유형검사와 MBTI심리유형검사 및 상담면접으로써 종합적 심리분석 후 개인 및 집단상담, 자기성장 및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 등 심리학적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일상적응과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에서 여러 갈등과 스트레스로 심리 정서적 안정을 원하거나 정서장애로 인한 심리치료, 진로와 성격 등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는 내담자들이 주요 대상에 해당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원격평생교육원 으로써 사회공헌활동 취지 무료강의지원이므로 합격여부 무관하게 총 20가지 자격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 PC와 모바일기기를 활용하여 최장 6주 기간에 과정이 진행된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과정 중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치료매개별 특성화된 과정이며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심리검사도구와 심리유형별 전문화된 과정이다. 이외에 학습지도와 인성진로지도를 위한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및 방과후지도사,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동일하게 무료지원 가능하다.






 
MHN 포토
이우람 | pd@mhns.co.kr

독자와 공감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습니다.

-최신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