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축사도 전해

   
LA영화제 다큐멘터리 경쟁 부문 대상 수상한 진모영 감독 ⓒ 대명문화공장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다큐멘터리 영화 사상 최고의 흥행 스코어로 신드롬을 일으킨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가 다시 한 번 새로운 기록을 남겼다. 많은 관객들에게 아름다운 사랑과 따뜻한 감동을 전한 데 이어 해외 영화제에서도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를 주목하고 있다.

관계자는 "영화는 지난 13일 LA영화제에 초청돼 첫 상영회에서 상영관 전석 매진을 기록했을 뿐 아니라, 다큐멘터리 경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연출 진모영 감독은 수상 소식에 "오늘 아침, 영화진흥위원회 LA 사무소의 황수진 소장님으로부터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가 다큐멘터리 대상을 수상했다는 연락이 왔다. 이 노부부의 사랑을 소재로 잡았을 때 주목하는 사람이 없었다. TV를 넘어 영화로,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모든 관객들과 만나보고 싶었던 첫 마음이 그 목적을 달성한 기분이다. 사람과 사람이 사랑으로 존중하는 그 진심을 읽어준 것에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이다. 오늘이 있게 한 가족과 독립 PD 동지들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라며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다.

   
LA영화제에 참석한 진모영 감독(왼쪽)과 한경수 프로듀서(오른쪽) ⓒ 대명문화공장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76년 평생을 사랑해도 부족했던 한 노부부의 아름다운 사랑과 이별의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이다. 영화는 DMZ국제다큐영화제 관객상 수상을 시작으로, 한국기자협회가 선정한 제 6회 올해의 영화상 독립영화상, 밀레니엄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Vision du Reel 관객상, 핫독스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TOP 10 Audience Favorite, TRT Documentary Awards 터키 문화관광부 특별상, LA Film Festival 다큐멘터리 경쟁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LA Film Festival, The Tel Aviv International Documentary Film Festival, 시드니 영화제에 초청된 바 있다. 더불어 뉴욕아시아영화제, 멜버른 국제 영화제,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에도 참석이 예정이다.

한편, 지난 19일,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해외수상 소식에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 "이번 로스앤젤레스(LA) 국제영화제에서의 수상으로 한국 감독들의 예술적 창의력을 확고히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의 위상도 크게 높아지게 됐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한국영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해주길 바란다."라며 진모영 감독에게 축전을 보내기도 했다.

문화뉴스 장기영 기자 key000@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