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문화재청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소장 배병선)가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전라북도 익산에 있는 원광대학교 숭산기념관에서, 익산 왕궁리 유적(사적 제408호) 발굴조사 25주년 기념 '동아시아 고대 도성과 익산 왕궁리 유적'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된다. 행사 첫날인 10일은 ▲ 한․중․일 동아시아 국가의 도성 제도 ▲ 도성 조사․연구의 다양한 방법론 등에 대해서 진행한다. 11일은 ▲ 한․중․일 고대 도성 조사․연구 성과 ▲ 도성 유적의 보존과 복원 등이 다뤄진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는 고고․지리․건축․도시계획․조경학 등 고대 도성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연구자 20명이 발표와 토론에 참여한다.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심포지엄이, 왕궁리 유적 발굴조사 결과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동아시아 고대 도성에 대한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익산 왕궁리 유적의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학제간 연구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1989년부터 시작된 익산 왕궁리 유적의 내부조사를 2013년에 완료하였으며, 그동안 고대 궁성과 관련된 궁장(宮墻, 궁궐을 둘러싼 담장)․전각․대형화장실․공방 터․정원․후원 등의 다양한 시설과 면모를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는 익산 왕경의 실체 규명을 위한 궁성 외곽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 그동안의 발굴조사 성과와 이번 심포지엄의 토론 결과를 토대로 궁성에 대한 융․복합적 연구와 복원․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