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00년대 육조대로의 모습과 현재 광화문 시민열린마당 모습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서울시가 광화문 일대 의정부 터 원형 회복에 착수한다.

의정부 터는 조선 시대 최고 정치기구인 의정부가 있던 자리였으나 일제강점기에 식민통치기구인 경기도청의 설치로 인해 훼손된 이래 현재는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으로 이용되고 있다.

의정부 터 원형회복 작업은 '학술조사 - 발굴조사 - 재정비' 총 3단계로 추진된다.

먼저 진정성 있는 원형회복을 위해 역사건축기술연구소와 함께 오는 7월부터 2016년 4월까지 의정부를 포함해 경복궁 앞 조선 시대 주요 관부가 자리했던 육조대로의 역사적 변천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학술조사를 한다. 그동안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던 의정부 터뿐만 아니라 경복궁 앞 조선 시대 주요관부가 자리했던 육조대로의 시대별 변천 과정 및 원형규명 등을 위해 각종 사료와 문서, 옛 지도, 옛 사진 등을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한다.

이후 학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16년 6월부터 2017년까지 의정부 터인 시민열린마당 일대에 대한 전면 발굴조사를 한다.

마지막으로 유구 출토 결과에 따라 2019년까지 의정부 터를 진정성 있는 역사공원으로 재정비할 계획이다. 여기엔 종합학술조사를 통해 밝혀진 육조대로 일대의 역사적인 자료를 전시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

▲ 의정부 터(광화문 시민열린마당)의 위치

한편 조선 시대 최고 정치기구였던 '의정부'는 1400년 정종이 처음 설치한 이후 1907년 내각 신설로 폐지될 때까지 영의정·좌의정·우의정 등이 국왕을 보좌하며 6조의 업무 등 국가 정사를 총괄하던 곳이다.

경복궁 바로 앞 6조의 최상위인 현 광화문 시민열린마당 일대에 있었으며 임진왜란 이후 비변사에 그 실권이 넘어가고 화재로 인해 청사도 이전되어 그 위상이 떨어졌으나, 고종 즉위 후 대원군의 왕권 강화 정책에 따라 삼군부 및 6조 관청과 함께 재정비가 이루어져 본래의 위치에 중건되고 그 위상도 회복했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체육관광본부장은 "이번 의정부 터의 원형회복 추진사업이 경복궁에서 단절되었던 고도(古都) 서울의 모습이 육조대로로 이어지게 되는 상징적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이는 서울 시민과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한층 깊은 역사문화 향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