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양미르 기자] 1980년 5월,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이 통금시간 전까지 광주에 다녀오면 큰 돈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를 태우고 아무것도 모른 채 광주로 가게 된 이야기를 그린 영화 '택시운전사'의 포스터입니다.

서울부터 택시에 탑승해 광주로 향하는 순간부터 늘 함께했던 평범한 택시운전사 '김만섭'과 독일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피터)'를 연기했던 송강호와 토마스 크레취만은 촬영 내내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경심을 드러내며 우정을 쌓아나갔는데요.

이전 작품을 통해 토마스 크레취만이 느끼는 어려운 감정을 먼저 이해한 송강호는 "'설국열차'라는 작품을 촬영할 때 소통의 부재, 답답함을 느꼈다. 그래서 토마스 크레취만이 받을 고통을 십분 이해했다"라며 말도 통하지 않는 낯선 환경에서 4개월 이상 촬영해야 했던 토마스 크레취만에게 항상 먼저 다가가 하이파이브를 건네는 등 그를 격려했습니다. 긴 대화는 통역을 통해 나누었지만, 필요에 따라 영어, 눈빛부터 바디랭귀지를 모두 사용한 효율적인 소통으로 극 중 '만섭'과 '피터'처럼 말이 아닌 마음으로 통하는 우정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정 많은 광주 택시운전사 '황태술' 역을 맡은 유해진은 "영어로 소통하기 어려웠으므로 애드립도 소품을 이용해 하면 토마스 크레취만도 금방 알아들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라며 그와 소통하기 위한 특별한 노력을 밝혔습니다. 유해진은 촬영 도중 소품으로 놓인 '황태술'의 결혼식 사진을 토마스 크레취만에게 보여주며 "결혼은 했냐"라고 물어보는 등 예상치 못했던 지점에서 재치 넘치는 애드립과 바디랭귀지를 선보여 촬영장 분위기를 훈훈하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SAME'이라는 단어를 "쌤쌤"이라고 일컫는 등 실제로 1980년 당시에 사용했을 법한 콩글리시를 사용해, 극 중 맡은 캐릭터인 '태술'과 실제 유해진의 모습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였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꿈 많은 광주 대학생 '구재식' 역을 연기한 류준열은 tvN '꽃보다 청춘'에서도 보여준 출중한 영어 실력으로 토마스 크레취만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평소 장난치는 것을 좋아했던 토마스 크레취만의 완벽한 타깃이 되기도 한 그는 "현장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 때로는 토마스 크레취만이 순수한 아이처럼 장난을 많이 쳤다. 역으로 내가 치는 장난도 그는 유쾌하게 잘 받아주었고 그로 인해 더 가까워지게 된 것 같다"라며 토마스 크레취만과 함께 했던 순간을 기억했습니다.

독일에서 온 그와 소통하기 위한 한국 배우들의 노력에 토마스 크레취만은 항상 밝은 미소와 유쾌한 모습으로 현장을 함께 했습니다. 토마스 크레취만은 "내 경력 중에 가장 어려운 작업이었다. 한 번도 만나본 적 없고, 전혀 다른 언어를 가진 배우들이지만 상대와 연기하는 것들에서 따뜻함이 느껴졌다. 우리는 손발이나 표정으로 소통했는데, 전혀 문제가 생기거나 이상해지지 않았다"라며 한국 배우들과 함께했던 현장 분위기를 회상한 바 있습니다. 한편, 영화 '택시운전사'는 8월 2일 개봉할 예정입니다.

mir@mhns.co.kr

주요기사
공연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