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광복 70년, 감동과 재미를 줄 특별한 공연들이 연이어 펼쳐진다.

광복 70주년을 맞는 올해의 광복절 행사는 지난 70년 동안 국민이 이룬 '위대한 여정'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국민화합의 무대라는 데 특색이 있다.

▲ 광복 70년 경축 전야제 세부 내용
광복 70년 경축 전야제는 14일 저녁 7시 30분부터 9시까지 서울광장에서 개최된다. 총 3부(다시 찾은 빛, 영광의 빛, 화합의 빛)로 구성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광복 후 70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새롭게 도약하는 우리 국민의 모습을 멀티미디어 쇼, 다중퍼포먼스, 콘서트, 불꽃 특수효과 연출 등으로 표현한다. 특히 콘서트에서는 양희은, 인순이, 이승철, 김범수, 씨스타 등 출연해 광복 전야를 뜨겁게 달군다.

1부 공연은 관객과 함께 부르는 아리랑으로 시작한다. 뮤지컬 배우 서범석, 임혜영 등의 선창으로 우리 국민의 정서를 대변하는 노래 아리랑이 서울광장을 가득 채우며 행사의 시작을 알린다. 2부에서는 광복 후 70년의 여정을 돌아보며, 6·25전쟁, 산업화, 민주화 등을 노래, 무용 등으로 다채롭게 표현한다. 마지막 3부는 가수 이승철과 와글와글 어린이 합창단(북한 이탈 주민 합창단)이 '그날에'를 합창하며 통일에 대한 염원을 노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공연에는 특별한 사람들이 초대됐다. 법무부의 특별귀화 허가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항일 독립운동가 김경천 장군과 이위종 지사의 후손 10명과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된 파독 광부와 간호사로 이루어진 단체 한국파독협회의 회원 60명 등이 그들이다. 더불어 제2연평해전 당시 영토 수호를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한 장병들의 유가족과 참전 용사 19명도 초청되어 광복 70년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15일 오후 2시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는 광복 70년을 축하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모국을 방문한 10개 재외 한인 합창단이 국립합창단과 함께 '아리랑 칸타타'를 연주한다. 이번 행사는 국립합창단이 광복 70년을 기념해 마련한 합창축제로서, 한인 합창단과 국립합창단이 '아리랑 칸타타' 16곡 등을 부르며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민족의 화합과 국운 융성을 기원하는 행사가 될 예정이다.

한인 합창단은 통일부의 후원으로 오는 16일 오후 5시, 17일 오후 7시에 연천 통일부 한반도통일미래센터와 연천 수레울 아트홀에서도 각각 공연할 예정이다.

▲ '아리랑 칸타빌레' 세부 내용
15일 오후 4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도 아리랑의 선율이 울려 퍼진다. 이번 행사는 광복 70년을 맞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민요 아리랑이 가진 깊은 울림을 제대로 감상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아리랑은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됨에 따라 국외에서도 그 음악적 가치를 입증받았으며, 지난 7월 14일에는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이 예고되면서 우리나라 대표 민요로 다시금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아리랑을 주제로 한 세계적인 관현악 명곡들을 국립국악관현악단이 지휘자 계성원의 지휘로 연주하고, 소리꾼 장사익·박애리·이희문이 출연해 한국 각 지역의 대표 아리랑을 그들의 스타일로 편곡해 부를 예정이다. 이외에도 아리랑 칸타빌레의 마지막 곡으로 안익태 작곡의 '한국환상곡'을 준비해 국악관현악 연주로는 최초로 선보임으로써 광복절에 국가의 소중함과 대한민국 국민의 자부심을 음악으로 느낄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 제3회 평화음악회 '광복 70년' 세부 내용
광복절 다음 날인 16일 오후 5시에는 '제3회 평화음악회 광복'이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다. 이 행사에는 케리 콜드웰, 쉬 레이, 스나가와 료코, 나탈리아 아타만추크, 발레리 슈티, 로미 페트릭 등이 출연하며 바리톤 서정학, 테너 배재철, 베이스 전준한 등 우리나라 성악가들도 참여한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화희오페라단은 2013년부터 평화음악회를 개최하는 등 우리 가곡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진력해 왔다. 이번 행사는 세계인이 함께 광복 70년을 축하하고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복 70년, 애국가 작곡 80년 및 고(故) 안익태 선생 서거 50년을 맞는 뜻깊은 해를 맞아 안익태기념재단에서는 오는 24일 오후 8시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코리아 판타지'를 개최한다. 이 음악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230명의 국민합창단을 모집하여 애국가와 '코리아 판타지' 등 안익태 선생의 곡을 중심으로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수원시립교향악단, 숭실대 콘서트 콰이어, 국립합창단 등도 함께하여 국민 화합과 애국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안익태기념재단은 안익태 선생의 예술혼을 기리기 위해 오는 9월 베를린 공연과 10월 더블린 공연도 계획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광복 70년 기념 공연에 대해 "광복 70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민이 하나가 되는 화합의 장이 될 것이다"라며, "이번 황금연휴를 포함한 8월에 열릴 다양한 광복 공연을 통해 우리 국민이 가을을 준비하며 문화가 있는 삶을 풍족하게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화뉴스 전주연 기자 jy@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