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부도 문화예술섬 프로젝트'

[문화뉴스 MHN 양미르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봉현, 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시상식이 9월 1일 오전 11시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열린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2016년에 이어 프로젝트 부문과 학술연구 부문에서 우수 작품을 공모, 선정해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다각도로 조명하고, 공공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프로젝트 부문에서는 4개 분야(공동체/커뮤니케이션, 친환경/지속가능성, 유니버설/보건·복지, 범죄예방/재난예방/안전)로 세분화해 대상과 분야별로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 1점씩 총 9개의 작품을 시상한다. 

이번에 프로젝트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소다미술관․디자인스튜디오 솝(SOAP)·경기도 화성시의 '제부도 문화예술섬 프로젝트'는 예술, 디자인, 건축을 통한 재생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복잡하고 낙후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과 비움의 공공적 해결 방안이 우수하고,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지역 고유의 자원을 돋보이게 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책방산책 서울'

공동체/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는 이기섭의 '책방산책 서울'과 리마크프레스와 씨프로그램의 '이문238'이, 친환경/지속가능성 분야에서는 무소속 연구소의 '가티, 느티 프로젝트'와 서대문구청의 '서대문구 안산 도시 자연공원 무장애 자락길'이, 유니버설/보건·복지 분야에서는 연세대 창업동아리 MLP의 '한국형 경사로 에프에프에프(First Floor Free, FFF) 제작・보급사업'과 통합놀이터 만들기 네트워크의 '모든 어린이를 위한 통합놀이터 만들기, 꿈틀꿈틀 놀이터'가, 범죄예방/재난예방/안전 분야에서는 인천광역시의 '인천광역시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사업'과 울산광역시의 '안전디자인 기반 안전사고 예방사업'이 상을 받는다.

이번에 학술연구 부문에서는 대상(문체부 장관상)을 선정하지 못했고 공공디자인 대상 10주년을 맞이해 신설된 빅터 마골린상(특별상)에는 최성호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수의 '공공디자인법과 경관법의 역할 관계에 관한 연구'가 선정됐다.

빅터 마골린은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대학교 디자인사학과 명예교수로 2015년 국제디자인총회의 기조연사로서 한국을 방문해 한국디자인의 발전과 학술연구 증진을 위한 후원금을 기부했다. 이번 심사에 직접 참여한 빅터 마골린 교수는 "최성호 교수의 연구는 미래의 한국 공공디자인에 대한 방향과 정책을 제안해 국외 전문가들이 한국 사례를 참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라고 높게 평가했다.

▲ '한국형 경사로 에프에프에프(First Floor Free, FFF) 제작・보급사업'

학술연구 부문의 우수상(진흥원장상)에는 한양대 권영재 겸임교수의 '장소 기억을 활용한 공공적 장소성 구축에 관한 연구'가 역사성과 장소성 등 넓은 틀에서 공공성을 바라보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선정됐다. 한편, '2017 공공디자인대상 시상식'과 연계해 29일부터 9월 2일까지 문화역서울 284 1층에서 공공디자인 대상 역대수상작(2008년∼2016년) 자료 및 2017년 수상작 전시회가 함께 진행된다.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