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 1편에서 계속 - 다수의 전문가들의 경험에 의하면, 연애는 아느냐 모르느냐의 문제다.

이는 영어를 배우거나 수학 문제를 푸는 것과 (본질적으로) 거의 다를 바 없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연애는 다른 어떤 분야에 비하더라도 훨씬 더 재미있고 흥미롭다는 점이다.

영어라는 언어를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CNN과 같은 외국 방송을 보더라도 그 방송에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거의 또는 전혀 파악하지 못한다. 하지만 영어를 능수능란하게 구사할 줄 아는 사람들은 어떤 방송을 보더라도, 혹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어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더라도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할 수도 있다.

연애도 마찬가지다. 연애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여성과의 관계에서(또는 반대로, 남성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이 감정적 혹은 성적으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거의 또는 전혀 파악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둘 사이의 관계가 (의도와는 다르게) 엉뚱하게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연애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은 어떤 여성(혹은 어떤 남성)을 만나더라도,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원하지 않는지를 시시각각으로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한편으로, 연애는 수학 문제를 푸는 것과도 흡사하다. 처음에는 더하기 빼기와 같은 산수를 하기도 어렵다. 그러나 이러한 계산에 점차 익숙해지고 적응한 다음에는, 곱셈과 나눗셈, 방정식, 미분, 적분 등 점차 어렵고 복잡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하위 차원의 개념을 이해하면, 이는 상위 차원의 개념을 이해하는 기반이 되며, 상위 차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하위 차원의 문제 또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곱셈을 할 수 있으면서 덧셈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다. 연애 또한 실력을 측정하는 게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사람마다 급(Class)의 차이는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급은 노력과 훈련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실력을 측정하는 가장 정확한 기준은 무엇이며, 이러한 실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는가? 연애에서의 실력의 기준은 매력(Attraction)이며, 이러한 실력의 향상은 매력 계발(Attraction Development)을 통해 가능하다. 관계 유지의 비밀은 당신의 가치를 언제나 더 나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지금의 세상은 관계 형성, 정보 공유 등을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는 연결 경제의 시대이며,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 

과거 사람들은 "연애? 그런 것도 배워야 해? 그냥 외모와 능력만 있으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말하기 일쑤였다. 하지만 그렇게 말했던 사람들은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다. 누차 말하지만, 외모와 능력을 계발하는 건 지극히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자기계발 활동이고, 이는 평생에 걸쳐 누구나 해야 하는, 거의 의무에 가까운 활동이다.

이제는 외모와 능력을 계발하는 자기계발 활동에도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방향이 필요하다.

새로운 시대, 자기계발 활동으로 추천하는 것이 바로 매력 계발이다. 매력 계발이라는 활동을 통해, 우리는 단순히 우리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차원을 넘어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표현 및 전달하고, 그러한 상호작용(Interaction)으로부터 더 나은 관계를 얻게 되고, 나아가 더 나은 삶을 얻게 된다.

정보화 시대의 혁명적 기수인 빌 게이츠(Bill Gates)는 함께 나누는 지식과 정보야말로 진정으로 힘이 되는 지식과 정보라고 역설한 바 있다. 현 시대에서는 무한한 자기계발을 통해 수퍼맨이 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자기계발은 기본으로 하고, 매력 계발을 통해 보다 많고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이러한 관계로부터 관계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또는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점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 모든 건 당신 자신으로부터 비롯된다.
매력 계발은 당신이 하는 것이고, 그것을 통해 얻는 가치(연애, 매력, 행복, 라이프스타일 등)는 당신이 얻는 것이다. 당신의 삶은 어떤 의미 있는 가치를 지향하고 있는가? 아니면, 누구나 쫓기 바쁜 돈과 지위를 향하고 있는가? 후자의 삶이 나쁘다는 건 아니다. 하지만 돈과 지위와 같은 것들은 어디까지나 당신이 원하는 걸 하고, 당신이 바라는 가치를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삶에 몰입하다 보면 이러한 사실이 어느 순간부터 목적전치(또는 주객전도)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언제부턴가 멈출 수 없는 삶,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결국 당신의 선택, 그리고 당신의 행동에 달려 있다. 당신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삶을 살겠다고 결심하고, 이러한 선택에 기초한 행동을 꾸준히 이어가다 보면, 당신의 삶은 머지 않아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것이다. 인생은 모든 것을 하기에는 턱없이 짧지만, 중요한 것을 하기에는 충분히 길다.

[도움말] 그레이프라이프 

문화뉴스 이밀란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