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아띠에터 칼럼그룹] '엘리베이터 스피치(Elevator speech)'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엘리베이터 스피치란, 엘리베이터를 타고서부터 내릴 때까지 약 60초 이내 짧은 시간 안에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함을 가리키는 용어로 할리우드 영화감독들 사이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의사결정권자와 엘리베이터에서 만났다고 가정하고, 1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여러분의 사업 구상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의사결정을 받기 위한 스피치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1분 이내에 당신의 사업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두 번째는 1분이면 사업의 성공 여부에 대해 판가름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보통 사업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 중에 시간이 넉넉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핵심 아이디어에 대해서 듣기 원하고, 빠른 판단을 내리기 원합니다. 창업을 준비한다고 할 때, 어딘가에 자신의 사업 모델에 대해서 프레젠테이션을 한다고 하면, 길어야 5분, 보통은 3분, 적게는 1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 시간 내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의사결정권자의 관심을 이끌어내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나 1분 스피치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해놓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피치를 구성해야 좋은 엘리베이터 스피치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강렬한 첫 마디로 청중의 호기심을 사로잡아라. 1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이루어지는 스피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는 이의 관심을 확 잡아끌 수 있는 첫 문장입니다.

첫 시작을 고리타분하게, 혹은 지루하게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지도록 이야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첫 질문을 할 시 간단하지만 핵심을 품고 있는 질문을 해야 하는데 이 때 여러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장의 문제와 규모 등에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이유는 보통 사람들은 질문을 받으면, 자신도 모르게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축하합니다! 우선 당신은 그를 당신의 사고방식으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하셨습니다.

2) 문제가 해결된 세상을 상상하게 하라. 처음에 질문으로 여러분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그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시한 문제점에 대해서 스스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의 장점을 직접 상상해보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듣는 사람들은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무엇인지에 촉각을 세우게 될 것입니다. 

3)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라. 그 다음으로는 그에 대한 해결책을 여러분이 이미 가지고 있(거나 준비 중에 있)다는 것을 알리는 단계입니다. 여러분이 개발한 제품, 혹은 근거자료 등을 제시함으로써 여러분은 1분 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 여러분이 풀고자 하는 시장의 문제, 시장의 규모, 해결되었을 때의 잠재 가치, 그리고 실질적인 해결책 까지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데 성공했다면, 그리고 그 제안이 매력적이라면 의사결정권자 혹은 투자자로서는 여러분과 더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질 것입니다. 다음 약속을 잡는다면 성공적인 엘리베이터 스피치를 이루어낸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그에 대한 해결책을 여러분이 이미 가지고 있(거나 준비 중에 있)다는 것을 알리는 단계입니다. 여러분이 개발한 제품, 혹은 근거자료 등을 제시함으로써 여러분은 1분 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 여러분이 풀고자 하는 시장의 문제, 시장의 규모, 해결되었을 때의 잠재 가치, 그리고 실질적인 해결책 까지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데 성공했다면, 그리고 그 제안이 매력적이라면 의사결정권자 혹은 투자자로서는 여러분과 더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질 것입니다. 다음 약속을 잡는다면 성공적인 엘리베이터 스피치를 이루어낸 것입니다.

실제로 맥킨지 컨설턴트에서는 최고경영자를 따라가서 엘리베이터에 동승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하지만 강렬하게 보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스피치를 통하여 중요한 점을 전달받았기 때문에 우호적인 생각을 하게 되고 전체 내용을 빠른 시일 내에 듣고자 하는 흥미가 생기게 됩니다. 후속 날짜를 잡기가 용이해져 엘리베이터에서 다음 일정을 잡게 되는 것입니다. 현 시대에 맞춰 요즘은 다양한 장소에서 짧은 시간 안에 핵심 내용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도 엘리베이터 스피치로 해석합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엘리베이터 스피치!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1분 안에 여러분의 열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EDITOR] 문화뉴스 강연정류장 (http://cafe.naver.com/learnstation)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