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지역 공예 상품을 소개하고 그 가치를 재조명하는 '2014 공예플랫폼'이 오는 6월 25일부터 7월 13일까지 문화역서울 284(구 서울역사, 등록문화재 284호)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KCDF, 원장 최정철)이 주관하는 '2014 공예플랫폼'은 우리의 우수한 공예품을 소개하고 공예문화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올해 첫발을 내딛는 행사이다.
 
그 첫 시작으로 '공예가 맛있다'는 주제를 가지고 공예의 맛과 멋을 소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공예품들을 한자리에 담을 예정이다. '2014 공예플랫폼'에서 선보이는 공예품들은 현대인들의 생활 속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들로 선별, 구성되었으며, 행사 동안에는 공예품들을 현장에서 직접 사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
 
주제관에서는 '공예가 맛을 만든다'는 주제로, 맛을 만드는 공예로서의 옹기를 소개한다. 현대와 전통의 조화를 이룬 각 지역의 다양한 용도의 옹기들을 선보이며, 음식의 맛을 더 깊게 만드는 옹기의 탁월한 기능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기획관에서는 눈으로 맛보는 공예로서, 국내 대표 요리사들과 함께 공예품으로 구성된 상차림을 제안하면서 맛있는 공예를 소개한다. 김치 명인 이하연, 사찰음식 전문가 전효원, 밀레니엄힐튼 서울의 총주방장 박효남, 퓨전요리 전문가 김병진 등 유명 요리사들과 공예가의 궁합으로 만들어진 맛과 멋이 살아있는 공간이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다도, 규방, 전통주와 와인 등 현대 생활과 관련된 공예 작품들은 물론, 다양한 용도와 소재의 공예품들을 한자리에서 접할 수 있게 구성되어 관람객들이 공예상품들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지역관에서는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청자, 토기, 옻칠 등 소재와 기능에 따른 다양한 공예품과 생활 속의 어울림을 제시하는 공간이 조성된다. 지역의 경계를 넘어 각 지역의 공예품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더불어 지역 공예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대중에게 지역 공예의 우수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야외 광장에서는 신진 작가와 공예‧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공예 장터'도 함께 펼쳐진다. 이 외에도 '공예의 맛, 인생의 멋'이라는 주제로 공예를 통해 해당 지역과 음식, 여름맞이 테이블세팅, 한옥의 재발견등 삶을 재조명하는 세미나, 마카롱 비누만들기, 소이캔들 만들기등 공예품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2014 공예플랫폼'은 공예의 본질인 실용성을 조명하는 장"이라며 "각기 다른 장르와 지역 특색에 맞는 공예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국민들이 보다 공예를 친근하게 느끼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라며, 이번 '2014 공예플랫폼'이 새로운 공예시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