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ash, Spiderman, 2016, spray on canvas, 91,5 x 91,5 cm ⓒ 미노아아트에셋

[문화뉴스 MHN 김민경 기자] 대구MBC와 미노아아트에셋이 국내 최초 그래피티 전시회인 '위대한 낙서'(The Great Graffiti)전을 12월 17일까지 대구MBC M가에서 연다.

문화유산이나 예술품 등을 파괴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반달리즘(vandalism)에서 시작한 그래피티는 이제 순수예술의 한 장르이자 팝아트를 이을 최고의 현대미술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프랑스의 루브르박물관, 퐁피두센터, 영국의 테이트 모던, 미국의 뉴욕현대미술관, 네덜란드의 현대미술관 등 세계 유수의 박물관과 갤러리들도 그래피티 작가들을 초대해 전시를 열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위대한 낙서'전에서는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그래피티 작가 9명을 엄선, 그들의 작품을 통해 그래피티의 역사와 현재, 미래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피티의 선구자 중 한 명인 크래쉬, 그래피티를 현대미술의 중심으로 만든 아티스트 닉 워커, 사회, 정치적인 메시지를 대통령 선거에 활용해 스타가 된 쉐퍼드 페어리(오베이 자이언트), 프랑스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은 존 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트리트 아티스트 중 한 명인 JR, 스트리트 아트를 한 단계 끌어올린 프랑스의 제우스, 글자의 의미와 형태를 예술적 표현으로 승화시킨 라틀라스에 이르기까지 최고 작가들의 엄선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이번 대구 전시를 무대로 하여, 위대한 낙서 展 은 영국의 천재적인 그래피티 아티스트 디페이스, 윤종신, 링고스타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한 퓨어이블 등이 참가해 전시의 품격을 높였다. 또한, 전시회 기간 일부 작가들은 내한해 라이브 페인팅을 선보이고, 그래피티의 다양한 문화예술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jr, opera 작품

avin@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