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에펠탑이 우뚝 선 파리의 중심에 600여 년 숨결을 간직한 종묘제례악이 해외 공연 사상 역대 최대 규모로 울려 퍼졌다.

국립국악원이 18일 오후 7시 30분(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국립샤이오극장의 장 빌라르 극장에서 한불수교 130주년을 기념하는 '한불상호교류의 해'의 공식 개막작으로 '종묘제례악'을 선보였다. 이날은 대한민국의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해 프랑스의 로랑 파비우스 외교부 장관, 플뢰르 펠르렝 문화부 장관 및 양국 귀빈들과 취재진이 1,250석 규모의 객석을 가득 채웠고 공연이 끝난 뒤 관객들은 갈채를 보냈다.

이번 공연은 9월 18일 한불상호교류의 해 개막작과 19일 국립샤이오극장의 2015-2016 시즌 개막작으로 총 2회 선보인다. 특히 19일 공연은 국립샤이오극장의 시즌을 여는 개막 공연으로 공연 예술적 가치를 엄격히 검증받은 작품만이 선보이는 특별한 무대다. 한국의 전통문화 예술이 국제 공연 무대에서 당당히 예술적 가치를 드러내고 인정받은 쾌거라 할 수 있다. 유료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의 입장권은 일찌감치 매진됐다. 또한, 공연으로만 그치지 않고 프랑스 내 발레, 오페라, 연극, 콘서트 등 공연 예술 전문 영상 제작업체인 벨에르미디어와 함께 종묘제례악의 영상물을 제작해 연내 유럽지역 내 방송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연주자 50명, 무용단 35명 등 85명의 예술단원과 전문 제작진을 포함해 총 120명이 참여했다. 종묘제례악의 음악과 춤(일무, 佾舞) 전체를 선보였고 제례 과정의 일부는 춤 동작으로 형상화했다. 그동안 종묘제례악의 전장을 해외에서 공연한 것은 2000년과 2007년 각각 일본과 유럽지역(독일, 이탈리아)에서 간이 공연 형태로는 선보인 바 있었으나 현지 무대에 맞게 공연 예술로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최대 규모다. 국립국악원은 이번 공연을 위해 지난해부터 약 1년여간 끊임없는 연습 과정을 통해 준비해왔다.

또한, 현지 관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불어로 된 상세한 해설 책자와 공연 자막 등을 통해 음악과 춤, 제례의 의미를 전달했다. 종묘제례악 본래의 공간인 '종묘'의 4계절을 담은 영상도 공연 도입부에 선보여 한국 전통 건축의 아름다움 또한 선보였다.

국립국악원은 파리 종묘제례악 공연을 마친 뒤 베를린과 마드리드, 런던, 부다페스트 등 4개국 4개 도시를 순회하며 한국의 전통춤과 음악을 전할 예정이다. 오는 11월 26일엔 파리 악기박물관에서 산조 가야금, 해금, 산조대금, 피리, 장구 등 총 5종의 전통 악기 기증과 전시 및 기념 공연을 진행한다. 중요무형문화재 제42호 악기장 고흥곤 명인이 제공한 이 악기들은 파리 악기박물관 아시아음악관에 6개월여 동안 전시될 예정이다.

김해숙 국립국악원장은 "600여 년 전 세종대왕이 자주 문화를 꿈꾸며 탄생시킨 '종묘제례악'을 세계 예술의 중심지 파리에서 알리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영광스럽다"고 언급하면서 "올해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앞으로도 우리 전통 음악의 고귀한 가치가 전 세계에 널리 울려 퍼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