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TBC 방송화면

[문화뉴스 MHN 박혜민 기자] 블랙리스트 파문에 박형준 교수가 고개를 숙였다.  

21일 JTBC에서 방영한 '썰전'에서는 'MB 정부 국정원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파문'을 두고 유 작가와 박 교수가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날 유 작가는 박 교수를 향해 "직접 관련된 분은 아니었지만 이제 와서는 많은 걸 이야기하셔도 좋겠다"고 요구했다.

박형준은 "이런 상황이 곤혹스럽고 여러가지 감정이 들어 착잡하다"며 "언론보도대로 탄압을 가했다면 이것은 분명 잘못된 일이다. 나도 국정에 참여했던 사람으로서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이어 "당시 이명박 정부는 시작하자마자 광우병 파동으로 지지율이 20% 이하로 떨어졌다"며 "당시 시각으로는 광우병 파동이 왜곡돼 집회가 커졌다는 인식이 있었다. 당시 연예인들이 발언이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본 것이다. 정부는 당시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 비판 세력을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국정원 적폐청산TF는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당시 정부 비판 성향의 유명인사들을 블랙리스트로 관리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블랙리스트에는 김구라를 비롯해 김여진, 문성근, 이외수, 조정래, 진중권, 명계남, 김미화, 김제동, 윤도현, 故 신해철, 이창동, 박찬욱 등 82명의 이름이 담겨있다.

grin17@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