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양미르 기자] 영화 '대장 김창수'를 연출한 이원태 감독이 백범 김구 이야기를 하게 된 이유를 공개했다.

지난 9월 27일 오후 서울 중구 메가박스 동대문에서 '대장 김창수' 언론/배급 시사회가 있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원태 감독과 배우 조진웅, 송승헌이 참석했다. 19일 개봉한 '대장 김창수'는 명성황후 시해범을 살해한 죄로 인천 감옥소에 수용된 청년 '김창수'가 미결 사형수에서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로 거듭나기까지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백범 김구에 관한 영화인데 왜 '김창수'를 제목으로 결정했는지 묻자 이원태 감독은 "흔히 김구 선생님 하면 대한민국 임시 정부 주석 혹은 그가 겪었을 어려웠던 독립 투쟁 과정들 같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이미지를 떠올린다"라면서, "그러나 그분이 역사 속에서 빛나는 순간이 있기까지 어떤 과정을 겪었는지 알려주고 싶었다. 그래서 김구 선생님 관련 글을 읽고 많이 공부했다. 인간 김구를 그렇게 만들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계기가 치하포 사건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때 사형 선고를 받고 죽음의 문턱에서 마주했던 사실들이 우리가 아는 김구 선생님을 만든 첫 계기라고 생각했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이원태 감독은 "그런데 그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았다"라면서, "김창수는 스무 살 남짓 되는 김구 선생님의 젊은 시절 이름이다. 그는 젊은 시절 엄청난 일을 하고 죽음의 문턱에 섰다. 감옥이라는 절망의 끝에서, 죽음이 정해져 있는 사형수 신분에서 희망을 잃지 않았고 결국 민족의 지도자가 됐다. 이 이야기를 통해 김구 선생님의 알려지지 않았던 이야기들을 보여줄 수 있는 동시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또 다른 의미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mir@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