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서울시립미술관(관장 김홍희)이 오는 7월 8일부터 8월 10일까지 서소문 3층 프로젝트 갤러리에서 '생명수업: 세상에게'展을 선보인다.
 
세월호 참사를 비롯한 크고 작은 재난들로 얼룩진 시대 상황 속에서 차승언, 이혜인 두 명의 젊은 여성작가들의 작업을 통해 시대의 트라우마에 대해 숙고하고 예술이 건네는 어떤 위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본다.
 
특히 이번 전시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어른과 아이를 위한 '낭독회'와 어린이예술교육프로그램 '세상의 생명'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전시의 주제에 대해 일반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생각을 나눠볼 기회를 마련한다.
 
'지속 가능한 삶은 가능한 가?' '자본주의의 이후 삶의 대안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이번 전시는 Mundi Vita, 세상 속에서의 생명을 살펴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근원적인 생명의 본질을 묻기에 앞서 이 시대 예술가들은 지금 우리 앞에 있는 세상 안에서 생명의 의미에 대해 묻는다. 그리고 세상 속 생명이 남기는 온갖 종류의 틈, 흔적, 기억, 이미지들을 통해 생명의 부재, 한없이 연약한 실존을 증언한다. 이 시대 미술가들은 기꺼이 그 생명을 위해 끊임없이 부재를, 틈을, 흔적을, 기억을 더듬는 촉수를 뻗는다.
 
이혜인은 허용되지 않는 빈 주소와 같은 이 시대 예술가, 그리고 회화의 위치와 의미에 대해 기록해왔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예술가적인 기시감을 보여주는 2010년 작 '유령선'을 비롯하여 이번 참사에 대한 예술가적 탐색과 응답을 보여주는 블라인드 페인팅(blind painting) 신작을 통해 위험과 공포가 가득 찬 세상에 한 줌의 예술이 던지는 성찰과 기록의 목소리와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혜인 작 유령선
 
차승언의 실과 천으로 이루어진 작업은 일종의 애도이다. 생명의 부재라는 현실 자체에, 끊임없는 위협을 가해오는 온갖 종류의 위험에 직면해서, 그리고 그 위험의 본질이 바로 우리 자신에서 유래했음을 보면서 오는 트라우마를 감당해내야 하는 것에 대한 애도이다. 특히 서울시립미술관 3층 복도 공간에 펼쳐지는 장소 특정적 설치작업은 그 애도로서의 생명의 균열과 흔적들을 공간 속에 펼쳐 보이며 위로를 건넨다.
 
   
 차승언 작 Listening    
 
이번 전시는 더욱 실천적 모색의 하나로 '낭독회'와 어린이를 위한 예술교육강좌를 연다. 인문학자(도정일), 시인(오은), 미술가(이혜인), 디자이너(권준호)가 읽어가는 낭독회를 통해 현 대와 사회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수업, 잘 알려지지 않는 소수민족 신화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생명의 의미를 일깨우는 '세상의 생명' 수업을 통해 여전히 인간의 목소리, 육성이 만들어내는 힘, 예술이 일으킬 수 있는 아주 작은 변화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