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편찬원 외관 ⓒ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

[문화뉴스 MHN 장기영 기자] 서울역사편찬원(구 서울시사편찬위원회)이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서울과 역사' 제97호를 발간했다.

'서울과 역사' 제97호에는 구석기시대부터 현대까지 서울의 역사 관련 일반논문 7편이 실려 있는데, 고고학부터 현대사까지 여성사와 지역사 등 다양한 시기와 주제를 다룬 연구를 만날 수 있다. 

각각의 연구는 다음과 같다. '서울 구석기유적 시론'(이정철), '19세기 중반 한 사족 여성의 경제활동과 고용 노동'(김현숙), '일제강점기 한양 도성 안 동북부 지역의 중상류층 지역화 과정'(유슬기, 김경민), '일제하 서울의 대단위 철도관사단지의 조성과 소멸'(이영남, 정재정), '해방후 미군정의 서울시 고문위원회 구성과 '자치도시' 공표(1945~48)'(김수자)다.

특히 주목해 볼 만한 연구에는 '조선시대 정업원(淨業院)의 위치에 관한 재검토-영조의 정업원구기비(淨業院舊基碑) 설치를 중심으로-'(탁효정), '러일전쟁 이후 일본군 경리부(經理部)의 한반도 내 활동과 그 의미'(조건)가 있다. '조선시대 정업원(淨業院)의 위치에 관한 재검토-영조의 정업원구기비(淨業院舊基碑) 설치를 중심으로-'는 새로 발굴된 고문서를 바탕으로 '정업원'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 

한편,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탁효정 연구원은 최근 장서각으로 이관된 '해주정씨 고문서'를 중심으로 정업원을 둘러싼 논란을 재검토했다. 또한 '러일전쟁 이후 일본군 경리부의 한반도 내 활동과 그 의미'는 '용산 기지'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한국주차군 경리부를 깊이 있게 분석했다. 

이 책은 서울 신청사 지하 1층에 자리한 서울책방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에서 개별 논문을 다운로드 받거나 열람할 수 있다.

keyy@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