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아띠에터 박정기] 소극장 공유에서 연극집단 반의 박장렬 작 연출의 엄마를 사랑하는 아들의 <원맨쇼> 오민애와 윤이준 출연의 공연을 관람했다.

이 연극은 김담희 정성호(12월 1일~10일)의 원맨쇼를 시작으로 오민애 윤이준(12일~17일), 권남희 장원영(19일~24일), 정아미 이종승(25일~31일)의 공연으로 이어지고, 2018년에는 김담희 공재민(1월 2일~7일) 권기대 신형종(9일~14일) 송예리 맹봉학(16일~21일)의 공연으로 2개월 간 계속된다.

이 작품을 쓰고 연출한 박장렬은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출신으로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3기 동인, 연극집단 반 창단 대표 및 상임연출이다. 서울연극협회 3, 4대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 영상대 출강, 우석대학교 연극과, 인천 전문대학교에 출강하고, 100만원 연극공동체’ 위원장, 사랑티켓 심의위원, 공연예술아카데미총동문회 5대회장이다. 서울문화재단 비상임 이사, 현 극장나무협동조합 이사장이고, 2017년 서울시 문화상을 수상했다.

작품으로는 <미씽 미쓰리> <집을 떠나며> <나무 물고기> <이혈> <신발 뜨겁고 격렬한 인생> <귀뚜라미가 온다> <72시간> <유형지> <미리내> <달하> <레미제라블> 등을 집필 또는 연출했다.

오민애는 <세나의 신혼일기>, <세라진>,<여고괴>, <가위>, <애정만세>, <미드나이트 블>, <몰디브환상특급>, <불륜>, <아름다운 집>, <미나 문방구>, <더 파이브>, <령화 가족> 등 영화에 출연하고, 연극으로는 <아리랑>, <이웃집 쌀통>, <블랙 스완>, <팬티 입은 소>, <진흙>, <나무물고기>, <안녕 앙코르> 그 외의 다수 작품에 출연하고, 연출작으로는 <홍시 열리는 집> 그리고 <그녀들의 수다>를 집필한 중견 미녀배우다.

윤이준(1972~)은 서울예술전문대학 연극학과 출신으로 TV드라마 《눈사람》 《좋은사람》 《천추태후》 《아이리스》 《무신》 《별에서 온 그대》 《나만의 당신》 《정도전》 《개과천선》 《화정》 《옥중화》 《푸른 바다의 전설》 《최고의 한방》 《달콤한 원수》 등 다수 작품에 출연하고, 영화로는 《친구》 《흑수선》 《황산벌》 《목포는 항구다》 《살결》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의뢰인》 《완득이》 《메이드 인 차이나》 《오빠생각》 《특별시민》 에 출연한 성격파 배우다.

무대는 배경 오른쪽에 여러 개의 옷걸이와 옷이 보인다. 그 오른쪽에 등퇴장 로가 있고, 상수 쪽 벽에는 트렁크를 쓰러뜨려 놓았다. 하수 쪽에는 기타가 보이고, 작은 교자상 같은 낮은 상과 그 위에 쓰러진 전기스탠드가 눈에 띄고, 무대 전면에도 축음기를 비롯한 잡동사니가 흩어져 있다.

무대 가운데에는 소파 등받이가 바닥으로 간 채 나자빠져 있다. 정사각의 작은 밥상이 등장하고, 장면 변화에 따라 잡동사니들이 이동 배치되고, 후반에는 무대를 가로지르는 빨래 줄에 백색 천을 널어놓고 그 앞에 긴 직사각의 평상형태의 벤치를 놓는다. “엄마와 들꽃” 관련 <원맨쇼> 주제곡과 남진의 가요, 원 웨이 티켓 같은 경쾌한 재즈곡, 마징가 모자와 의상을 착용하고 마징가 Z의 주제가가 등장하고, 엄마의 노란 원피스와 한복이 의상으로 착용된다.

연극은 도입에 등받이가 바닥으로 간 소파에 얇은 천을 덮고 코를 골며 잠이든 엄마와 아들의 모습과 아들이 일어나 엄마를 깨우려고 기타를 연주하며 부르는 노래에서 시작된다. 엄마는 치매에 걸렸다는 설정이고, 아들은 엄마를 위해 하던 일을 모두 그만두고 엄마를 돌보면서 연극을 하고, 노래를 부르고, 약을 복용시킨다.

그리고 옷걸이에서 옷을 바꿔 입으면서 아들은 주치의의 역할, 아버지 역할, 아들의 어린 시절 역 그리고 마징가 역할 등 다양한 변모로 치매 엄마의 기억을 되살리려 애쓴다. 엄마 생신을 축하하고, 함께 춤을 추기도 한다. 장면이 바뀌면 아들이 만사를 팽개치고 폭음에 빠져있는 상황이 연출된다.

어머니가 이런 아들을 고쳐보려고 혼신을 다해 애쓴다. 어머니는 병원으로 연락을 취한다. 대단원에서 엄마는 돌아가신 것으로 설정이 되고, 아들은 남쪽의 외딴섬으로 이사를 해 소설을 쓴다. 아들은 나이 지긋한 이웃여인과 대화를 하고 여인의 빨래 너는 것을 도와준다. 그러다가 기타를 연주하며 이웃 여인에게 “엄마 들꽃”의 악보와 가사를 보여주며 함께 노래도 부른다.

엄마와 같은 모습의 이웃여인, 그러나 아들은 이웃여인을 타인으로 대한다. 그러다가 아들은 코를 골며 누어 잠이 든다. 이웃 여인이 다가와 이런 잠든 모습을 안타까운 심정으로 내려다본다. 아들을 사랑하는 엄마 같은 모습의 이웃 여인, 대단원에서 연극은 충격의 반전을 맞는다.

오민애가 엄마, 윤이준이 아들로 출연해 성격설성에서부터 호연과 열연 그리고 열창으로 연극을 이끌어가고 관객 자신의 어머니를 생각토록 하는 감성효과를 창출시킨다.

 

기획 장봉태, 사진 김명집, 음악 박진규, 조연출 서이주, 홍보마케팅 이세희 백유경 등 스텝진의 기량이 드러나, 연극집단 반의 박장렬 작 연출의 엄마를 사랑하는 아들의 <원맨쇼>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권장할만한 한편의 감동적인 연극으로 탄생시켰다.

 

▶공연메모
연극집단 반의 박장렬 작 연출의 엄마를 사랑하는 아들의 원맨쇼 2
- 공연명 원맨쇼
- 공연단체 연극집단 반
- 작 연출 박장렬
- 공연기간 2017년 12월 12일~17일
-공연장소 소극장 공유(옛 키 작은 소나무 극장)
- 관람일시 12월 16일 오후 4시

 

[글] 아티스트에디터 박정기(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