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국내 통합멤버십 브랜드인 L.POINT(대표이사 강승하)는 3,800만 회원의 소비 트렌드를 측정한 ‘17년 11월 L.POINT 소비지수를 발표했다.

11월은 한국은행 소비자 심리지수가 6년 10개월만에 최고치인 112.3를 기록하면서 8월 이후 주춤하던 소비심리가 다시 개선세로 나타났고 국내외 불확실성의 증가로 소비경기가 위축되었던 전년 동월에 대한 기저효과가 더해진 달이었다.

또한 수능, 빼빼로데이 뿐 아니라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에 맞서 ‘해외 직구족’을 겨냥한 ‘롯데블랙페스타’ 등 각종 유통 이벤트가 진행되었고 이른 한파로 방한의류 용품 가전에 대한 수요 상승으로 11월 L.POINT 소비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9%(고정 -0.4%)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월 대비 ‘17년 11월 L.POINT 소비지수는 -0.9%(고정-0.6%)로 각종 유통 이벤트에도 불구하고 추석 및 황금연휴 효과로 소비가 확대된 전월 소비수준에는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이른 한파가 가져온 소비 진작효과도 눈여겨볼만하다. 이른 한파 속 ‘홈트족(홈트레이닝족)’이 인기를 끌면서 피트니스기구와 용품뿐 아니라 트레이닝복(요가/필라테스)의 구매가 증가하였으며 공기청정기와 무선 청소기 등 기능성 가전 수요가 상승하면서 가전 전문판매점과 대형마트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5.3%, 4.8% 증가했다.

올해 들어 유독 소비심리 개선효과가 실적으로 연결되지 않던 백화점은 20대(남성 9.1%, 여성 6.0%)와 40대(남성 3.3%, 여성 0.3%)의 소비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평창 롱패딩 열풍에 힘입은 스포츠/아웃도어류(의류 신발)뿐 아니라 소형 오디오가전, 수입청소기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에서 소비지출이 높아졌다. 특히 40대는 해외 의류 신발 및 수입가전, 완구, 생활용품 관련 소비가 증가했다.

상품군별 L.POINT 소비지수의 경우 홈술 트렌드에 연말 분위기가 더해지면서 와인 소비가 26.8% 증가했다. 그 뒤를 이어 맥주와 소주가 각각 9.4%,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날씨에 따듯하게 바로 먹는 즉석고구마(23.4%)와 워셔액 등의 자동차용품(29.3%)에 대한 소비가 높아졌고 그루밍족 남성을 대상으로 한 남성 화장품의 소비가 전월(5.6%)에 이어 11.0% 증가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전년 동월 대비 성별 L.POINT 소비지수는 남성과 여성 고객 모두 소비지출이 소폭 증가한 가운데 유통 이벤트에 더 민감한 여성의 소비가 2.2%(고정 0.1%)로 더 크게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 연령별 L.POINT 소비지수는 60대를 제외하고 20대, 40대, 30대 순으로 소비가 증가했으며, 그 중 30~40대가 전월보다 상향하며 소비 확대가 두드러졌다. 20대는 백화점, 대형마트, 가전전문판매점을 중심으로, 40~50대 여성은 인터넷 쇼핑을 중심으로 소비가 증가했다. 세대별 L.POINT 소비지수는 밀레니얼 세대와 X세대가 3.4%(고정 -0.4%), 2.5%(고정 0.7%)로 2개월 연속 소비지출을 확대했고 베이비부머는 전월에 이어 감소가 지속되었다.

롯데멤버스 황윤희 빅데이터 부문장은 “올 4분기는 지난 해 4분기가 촛불시위로 인해 소비경기가 위축되었던 만큼 그 기저효과뿐 아니라 새 정부 출범 이후 지속되고 있는 소비심리 개선세가 실제 소비로 나타나기 시작한 만큼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중국 사드 보복으로 인한 ‘금한령’이 일부 해제됨에 따라 화장품, 패션잡화, 퍼스널 케어제품(샴푸, 치약 등)을 중심으로 한 실적 개선이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며 “다가오는 2018년에는 평창 동계올림픽, 러시아 월드컵 등 대형 스포츠가 연이어 있어 스포츠용품 의류, 맥주 간식거리를 중심으로 한 이벤트 특수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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