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권혜림 기자] 조자용기념사업회(회장 김종규)와 가회민화박물관이 주최하는 제5회 대갈문화축제'가  12월 27일부터 1월 6일까지 11일 간 서울 인사동거리와 가나인사아트센터에서 성대히 치러진다. 대갈문화축제는 전시, 공연, 세미나, 체험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어우러진 민화계를 대표하는 인사동 문화축제이다. 

▲ 현대민화공모전

매년 새해의 첫 시작을 함께하는 대갈문화축제는 조자용 선생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고자 마련한 축제다. 대갈 조자용 선생은 한국 민화의 대부로 불리는 인물로, 1960~1970년대의 척박한 문화적 토양에서 민화의 보급과 연구에 헌신함으로써 오늘날 민화부흥의 기초를 닦은 선각자다. 조자용은 미국 하버드대에서 건축구조공학을 전공했으며 귀국 뒤 건축가로 일하며 서울 정동 미국 대사관저를 설계했다.

▲ 제4회 대갈문화축제 오프닝 제례
▲ 제4회 대갈문화축제 오프닝 제례

그리고 60년대 전통 건축을 연구하다 민화에 심취해 전국 각지를 돌며 수집, 연구를 지속했다. 또한, 충북 보은에 민화 전문 전시공간인 에밀레박물관을 세우는 등 열정적인 전시와 출판 활동으로 국내외에 민화의 중요성을 처음 부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축제는 공연, 행사는 물론 축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행사가 준비된다. 특히 가회민화박물관, 가나문화재단, 쉼박물관, 목인박물관, 혜명단청박물관 소장품으로 구성된 도깨비 특별전 '익살과 재치'가 지하에서 진행되며 제5회 현대민화공모전 수상작과 제14회 전국초등학생민화그리기대회 수상작이 전시된다.

▲ 가회민화아카데미 회원전

또한 제6회 가회민화아카데미 회원전, 제6회 대갈화사전, 제3회 현대민화공모전 대상 수상자인 이용진 개인전과 인미애 작가의 개인전'봄을 기다리는 나비뎐'이 열린다. 이번 전시는 그 동안 소외되었던 도깨비 미술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민화의 현주소를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1월 5일 진행되는 한국민화학회 세미나에서는 '도깨비'를 주제로 최신 학술발표가 진행된다. 윤열수(가회민화박물관장), 김종대(중앙대학교 교수), 김성구(전 국립경주박물관장)이 강연자로 나서 다양한 각도에서 도깨비를 재조명 할 예정이다.

▲ 제4회 대갈문화축제 김덕수 사물놀이

이 외에도 부스로 구성되어 있는 장터 코너에서는 가일전통안료가 연구한 전통안료, 책의 향기 문화사의 민화서적, 월간 '민화'의 각종도록과 출간물, 민화서적 등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또한 2018년 황금 개 띠의 해를 맞이하여, '개 부적 찍기'체험, 혁필화로 '가훈쓰기', '도깨비기와 탁본' 체험과 함께, 조자용 선생을 기리고 그의 업적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조자용 선생 17주기 제례'가 진행된다.

▲ 제4회 대갈문화축제 김덕수 사물놀이

김종규 회장은 "이번 축제는 민화의 가치 확장은 물론 민화에 대한 연구를 함께하는 이들의 행보를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대중들에게 민화에 대한 인식을 한 단계 높이고, 작가들의 뜨거운 민화사랑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의 전통문화인 민화의 관심을 새롭게 일깨울 수 있는 흥겨운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applejuice@mhnew.com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