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아침 7시 50분 KBS1에서 방송

[문화뉴스 고나리 기자] KBS '인간극장'이 '우리 함께 걸어요'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전한다.

흥겨운 우리 가락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민요 자매, 언니 이지원(23) 씨와 동생 이송연(15) 양.

심장 이상을 갖고 태어난 지원 씨는 두 돌 무렵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희귀질환 윌리엄스 증후군 진단받았다. 아빠 이영식(50) 씨와 엄마 곽진숙(50) 씨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일. 딸의 병을 차마 받아들일 수가 없었고 지원 씨는 17살이 돼서야 비로소 장애 등급을 받았다.

다행인 것은 지원 씨가 음악에서만큼은 남다른 재능을 가졌다는 것. 악보를 읽지도 악보대로 연주하지도 못하는 지원 씨에게 오선지 악보가 없는 국악은 그야말로 안성맞춤이었다. 

17살부터 나가기 시작한 장애인 대상 대회에서 각종 상과 장학금을 휩쓸며 승승장구했고, 대통령상의 영예도 안았다. 발달장애인 최초로 경기민요 전수자 시험을 앞두고 있는 지원 씨는 아직 대학교 3학년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3월엔 세종시 교육청 소속의 예술단원으로 취업에도 성공했다.

남들에겐 쉬워 보이는 한 걸음 한 걸음이 천 리 길 같이 멀고 태산같이 무거운 지원 씨. 그런 그의 곁에는 기꺼이 딸의 그림자가 돼주는 부모님과 8살 터울이나 나지만 다정하고 든든한 단짝으로 늘 함께해 주는 동생 송연이가 있다.

서로가 있기에 차마 받아들일 수 없었던 장애를 인정하고 장애라는 난관을 극복하며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지원 씨와 가족들. 행복을 향해 늘 나란히 함께 걸어가는 그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3부 에서는 새로 도착한 한복이 마음에 들지 않아 속상한 진숙 씨와 그런 엄마의 마음을 아는 건지 화를 내고 방으로 들어갔던 지원 씨가 곧바로 미소를 띠며 돌아온다.

오늘만큼은 아빠도 시간을 내서 함께 공연장으로 향한다. 제법 규모가 큰 공연이라 다 같이 설레한다

다음 날, 퇴근한 지원 씨와 어딘가로 향하는 진숙 씨 누군가 지원 씨를 보며 반갑게 달려온다. 과연 누굴까?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