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위생 안전성에 문제없지만 유통기한 등 표시사항은 개선 필요

시중 판매 중인 밀키트 제품들이 영양성분 표시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연합뉴스)
시중 판매 중인 밀키트 제품들이 영양성분 표시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차미경] 가정에서 간편하게 식사가 가능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조리에 필요한 재료와 양념 등이 정량으로 준비돼 있는 밀키트의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에 반해 영양성분 표시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조리하지 않고 먹는 채소·쌈 등을 주재료로 하는 밀키트 16개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위생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16개 제품 중 1개 제품만 자율적으로 영양성분을 표시하고 있었다.

밀키트는 농·축·수산물과 양념 등 규격화하기 어려운 재료들로 이루어져 영양성분을 표시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소비자가 한 끼 식사(meal)로 구입·섭취하는 제품인 만큼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밀키트 재료(샐러드) 위해정보 사례(자료=소비자원)
밀키트 재료(샐러드) 위해정보 사례(자료=소비자원)

조사대상 16개 제품은 가열하지 않는 재료가 포함되어 제조·가공·유통 중의 위생 안전성이 매우 중요한 제품으로 위생지표 및 병원성 미생물 시험검사를 실시한 결과, 위생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6개 제품은 유통기한, 식품유형 등 기본적인 표시정보를 누락하거나 외포장과 내포장의 원재료명을 다르게 표시해 개선이 필요하다.

밀키트는 식재료 간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개별 포장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나, 일부 제품은 비닐포장을 과도하게 사용(최대 11개)하고 있어 제품 생산·판매 과정에서 플라스틱 저감화 등 친환경에 대한 사업자의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자가 밝힌 영양성분 표시 및 친환경성 제고 계획의 이행을 확인·점검하고, 사업자 정례협의체를 통해 자율 영양성분 표시가 확대될 수 있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