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에서 볼 수 있는 축구 주제 단편 다큐멘터리

[문화뉴스 이기찬 기자] 2022 카타르 월드컵의 열기가 뜨겁다. 지난 24일 한국과 우루과이의 H조 매치가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많은 국민들에게 기쁨과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축구장 뒤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룬 단편 다큐멘터리 세 편을 통해 월드컵 분위기를 끌어올려 봐도 좋겠다.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국경선의 시합

사진 = HBO 제공
사진 = HBO 제공

복잡한 정치적 상황 속에서도 팔레스타인 국가대표 축구팀은 계속해서 축구를 이어간다.

종교적 분쟁이 만연한 1998년, 팔레스타인 축구 대표팀은 피파에 가입했다. 이는 단순히 하나의 축구팀으로 인정받은 것을 넘어서, 국가의 독립성을 인정받은 것이기도 하다. 팔레스타인 국민들에게 축구는 화합과 사랑을 가르치는 하나의 교육이라지만, 지속되는 이스라엘과의 전쟁, 서로에게 가하는 폭력을 축구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까?

데이비드 베컴: 축구로 하나 되는 세계

사진 = BBC 제공
사진 = BBC 제공

축구계의 살아있는 전설 데이비드 베컴이 열흘 동안 전세계 모든 대륙을 돌며 축구를 하는 모험에 도전한다. 

전 세계 어려운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보고 축구를 통해 세계인이 화합되는 모습을 확인해나가는 과정을 그린다.  베컴은 진흙탕, 사막, 유적을 가리지 않고 축구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축구의 인기를 실감한다. 그리고 다채로운 그들의 삶과 조화한다.

알렉스 퍼거슨: 성공의 비결

사진 = BBC 제공
사진 = BBC 제공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챔피언스 리그 2회 우승으로 이끈 축구 명장 알렉스 퍼거슨, 그가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리더로 손꼽히는 것 화려한 우승 기록 때문만은 아니다. 

퍼거슨은 클럽 내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자신만의 확고한 시각과 비전으로 오늘날의 '맨유'를 탄생시킨 퍼거슨과 그가 배출한 스타 선수들이 '퍼거슨 성공 공식'의 숨겨진 비밀을 공개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