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더 트리니티 갤러리(대표 박소정)가 2023년 2월 11일까지 김홍식 작가의 <Flâneur Meets Lust>展을 개최한다.

김홍식 작가는 카메라를 들고 전 세계 유명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포착한 순간들을 담아 프레임 속에 기록해왔다.

세계적인 미술관을 배경으로 명작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 그 사람들을 바라보는 전지적 작가의 시선, 그리고 이를 또 하나의 작품으로 바라보는 관람객들의 시선까지.

무한히 이어지고 중첩되는 시선들을 스테인리스스틸을 캔버스 삼아 황금빛 프레임을 매개로 시공간을 연결하는 작업, ‘플라뇌르(Flâneur)’연작이다. 

 

[더 트리니티] Fl^aneur Meets Lust_poster
[더 트리니티] Fl^aneur Meets Lust_poster

스테인리스 스틸 위에 선명하게 표현된 디테일은 우리에게 사진인지 회화인지 작업 과정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작가는 철판 위에 빛에 민감한 감광제를 고루 발라 말린 후 사진 필름을 그 위에 얹는다. 필름을 얹은 금속판에는 필름의 상이 스테인리스 스틸에 그대로 얹어지게 된다.  이후 부식 작업을 통해 이미지 선과 면을 질감으로 표현한다.

부식이 된 금속 면 위에 잉크가 잘 베이도록 발라주고 닦아내어 찍어내는 판화작업 과정을 거쳐 판 자체를 활용하여 실크스크린, 그 위 다시 페인팅 작업을 덧칠한다. 작가는 이를 금속판 부식회화라고 명명했다. 

이번 <Flâneur Meets Lust>는 작가의 대표 연작 ‘플라뇌르(Flâneur)’에 작품을 바라보는 관람객의 취향과 욕구에 대한 시선이 더욱 강력하게 더해진 20여 점의 ‘플라뇌르(Flâneur)-Meet’ 연작이 소개된다. 

새 연작은 능동적인 시선과 감상에서 시작해 소장에 대한 욕망으로 이어지는 현대미술에 열광하는 젊은 세대들로 바뀌어 있는 현장을 들춰보는 지점에서 시작한다.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