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러브컨템포러리아트 서울에서 2023년 첫 특별 기획전으로 유쾌한 반전을 담아 물질만능주의에 빠진 우리 시대의 욕망을 표현한 현대미술 작가 이흠과 제제, 김지민의 컬렉티브 전시 <SUGAR, YES PLEASE! : sweet savory sensation >을 개최한다.

2월 10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극사실적(hyper-realism) 묘사가 돋보이는 이흠의 회화와 중독된 소비 행태를 어린아이의 형상을 통해 표현한 제제의 조형, 물질주의 시대의 초상을 보여주는 김지민의 설치 작품 20여점을 만나 볼 수 있다.

 

 'SUGAR, YES PLEASE!' 포스터
 'SUGAR, YES PLEASE!' 포스터

이흠은 ‘달콤한 것’의 물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캔버스 너머의 비물질적이고 순수한 형태의 공간을 창조한다. 세밀하게 묘사된 작품은 우리에게 충분한 미메시스(mimesis, 재현)의 감동을 느끼게 한다. 

제제의 작품에는 아이스크림과 도넛, ‘달콤한 것’을 손에 든 어린아이의 신체 위로 강한 텍스트와 낙서 같은 이미지들이 흐른다. 실존을 위한 물질주의에 피로감을 느낀 작가는 그가 마주한 물질에 대한 탐욕과 중독된 소비행태를 아이의 형상을 통해 거침없이 풀어놓는다.

김지민은 유명 브랜드를 이용하여 인간의 욕망을 주제로 한 조각과 설치 작업을 보여왔다. 작가의 대표적인 작업인 ‘만족이’는 욕망의 아이콘이자 우리를 비추는 거울로서 작용하는데 단순하면서도 정교하게 완성된 입체적 조각은 현대의 순수하고 달콤한 욕망을 솔직하게 들어내며 새로운 예술적 가치를 만들어낸다. 

은유적이며 유쾌한 반전을 담은 세 작가의 작품은 물질만능주의에 빠진 우리 시대의 욕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현대의 소비 미학과 물질주의를 감각적으로 비튼 반전은 숨 쉴 틈 없이 변화하는 외부의 자극에 지친 우리에게 해학적 감상과 불순물 없이 감미로운 쾌감을 선사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