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종자유 미국 타임지 세계 6대 건강한 식품으로 선정
대마종자유 효과, 부작용, 먹는법, 오메가3 차이점

사진=mbc 다큐프라임 제공, 대마종자유 효능, 부작용, 오메가3와 다른 점
사진=mbc 다큐프라임 제공, 대마종자유 효능, 부작용, 오메가3와 다른 점

[문화뉴스 임지원 기자] 대마종자유는 미국 타임지 세계 6대 건강한 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그 효능이 확인되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식품이다. 그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와의 비교를 통해 자세히 소개한다. 

대마종자유(Hemp seed oil)는 대마종자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로, 환각을 나타내는 THC 성분을 제거하여 마약과는 다른 성분이다. 대마종자 씨앗에서 냉간 압착 등 과정을 거쳐 다양한 영양을 함유한 기름이 생성된다.

대마종자유는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이 들어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또한,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 6와 오메가 3가 3:1 비율로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뛰어난 항산화 기능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대마종자유는 노화 방지, 다이어트 효과, 면역력 강화, 혈관 혈액 건강 향상, 암 예방, 당뇨 예방, 심장 질환 예방, 관절염 통증 완화 등의 효과가 있고 그 밖에도, 여성 호르몬 건강을 개선하고 안면 홍조, 과민성 및 우울증 같은 증상을 완화하며, 기억력을 향상하는 등 뇌 기능 저하를 예방한다고 전해진다. 

대마종자유는 안전성이 검증된 식품군이지만, 과다 섭취 시엔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니 1일 권장량을 지켜 복용해야 한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00~3,000mg 사이다. 

또한, 혈압을 저해할 수 있어 저혈합 환자나 임산부, 수유부, 유아는 복용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한편, 대마종자유에 들어있는 오메가 3는 식물성 기름이나 물고기 기름 등에 함유된 지방산으로,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다. 오메가 3는 혈압 조절, 혈액 순환 개선, 항염증 효과, 눈 건강 향상, 기억력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오메가 3 섭취 시 출혈의 위험이 있으며, 소화 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적절한 양의 섭취가 중요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