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시형의 김치버스]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비장의 무기를 개발하게 된 사연
[문화뉴스 MHN 아띠에터 류시형] 안녕하세요. 김치버스의 류시형입니다. 문화 보부상 프로젝트에 대한 고민이 끝없이 이어지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아직은 난항 중입니다만 앞으로 열심히 풀어가야 할 프로젝트입니다.
이와 동시에 현재 바쁘게 기획 중인 프로젝트가 있어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김치버스나 비빔밥유랑단, 문화 보부상 프로젝트 모두 '한국 음식 문화'를 알리는 목적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이러한 목적은 모든 프로젝트와 사업의 방향이자 기초가 되는 부분이고요. 초심을 늘 기억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번에 미국 현지에서 하려는 사업은 역시 한국 음식과 관련된 유통 사업입니다. 그래서 어떤 제품을 만들 예정입니다.
그동안 한국을 알리는 활동을 하다 보니 느낀 것은 이겁니다.
과거에는 외국인에게 우리나라 대표 음식인 불고기나 김치를 소개할 때, 이것 자체는 퓨전 음식이 아니라 우리가 먹는 그대로의 음식으로써 충실하게 만들었습니다.
한국 음식을 준다는 것은 우리의 문화 전체를 통째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처음엔 그래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처음 접하는 한국 음식이 어떤 재료로 만든 것인지 궁금해하는 질문이 일단 많았고요.
그런데 외국인은 과연 음식을 고를 때 한국 문화가 담겨있는 특별한 음식이라는 점을 기억하면서 앞으로 계속 한국 음식을 찾을까요?
물론 불고기나 김치는 이제 대표적인 한국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한식을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잘 먹는 대표 한국 음식을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한국 음식을 많은 외국 사람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 1회 만으로 그들의 입맛과 취향을 영원히 사로잡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다음 단계를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게 되더군요.
저는 처음에 '한식의 세계화'라는 것은 고유한 한식을 확산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는데요. 현지 음식에 곁들일 식재료 형태로 한식을 알리는 것이 세계화에 보다 적합한 접근이라는 이견도 있습니다.
사실 둘 중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이 더 우선이라고 단언하기 힘듭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생각을 달리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한 가지를 꾸준하게 열심히 했을 때 그 분야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연남방앗간 이희준 대표의 모습은 저에게 울림이 컸습니다.
이희준 대표는 우리나라 '참기름 소믈리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