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파일] 출판이 사양산업? "복합문화 창출을 통한 통합마케팅이 해답"
출판 마케팅기획사 씨즈온 사례서 가능성 엿보여…"출판 산업, 어렵다는 인식 버려야"
[문화뉴스] 출판업계의 불황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다.
지난 2014년 개정돼 시행된 도서정가제에서 거둘 수 있는 이득을 놓쳤다는 사실이 가장 큰 이유로 제기되고 있다. 도서의 소매가격을 일정 비율 이상으로 할인하지 못하도록 강제하는 제도인 '도서정가제'는 출간 초기 공격적인 마케팅과 높은 할인율로 시장을 선점해버리는 대형 출판사의 전략을 무력화한 중대한 사건이었다.
실제로 한국출판저작권연구소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73개 주요 출판사의 2015년도 매출액이 5조21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668억 원)의 급격한 내림세를 보였다.
중소형 및 1인 출판사의 진흥을 독려하기 위해 개정된 도서정가제의 기회에도 기성/신진 출판사들의 사정은 더 큰 난항을 겪고 있다는 평이다.
이유는 마케팅 및 홍보의 부재가 1순위로 손꼽힌다.
제도적인 혜택은 얻었으나, 미처 제도에 발맞출 전문 인력이 부재한 탓이다. 특히 통상 편집자와 기획자가 한 팀을 이뤄 창업하는 경우가 높다 보니 출판물의 질은 높아질지 모르지만, 실제 독자에게 접근하기에는 여전히 큰 괴리감이 자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