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주 간호사 협회 '보건부 고소', "간호사 70% 이상 코로나에 노출, 대부분 검사도 못 받아"

뉴욕주 간호사협회, 주 보건부와 병원 2곳 고소 전국 간호사 노조, 내일 백악관 앞 시위 예정 노조 반박, "병원과 코로나19에 헌신하는 수천 명의 동료를 공격하는 것"

2020-04-21     전은실 기자
뉴욕주 간호사 협회 '보건부 고소', "간호사 70% 이상 코로나에 노출, 대부분 검사도 못 받아" / 사진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뉴욕 최대 간호사 노조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마스크와 가운 등 개인보호장비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했다며 주 보건부와 2개 병원을 고소했다고 뉴욕포스트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욕주 간호사협회는 성명에서 "보건부와 몬테피오레·웨스트체스터 병원은 간호사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험에 빠뜨림으로써 환자와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까지 위험으로 내몰았다"며 "70% 이상의 간호사가 코로나19의 위험에 노출됐으며 대부분 검사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뉴욕주 대법원과 연방법원 등에 각각 소장을 제출했으며 간호사 보호를 위한 불투과성 의료복 미지급, 숙련 간호사 미배치, 임신부를 포함한 고위험군 직원에 안전 환경 미제공 등을 소송 이유로 꼽았다.

소장에 첨부된 간호사들의 진술서에는 간호사가 증상을 호소하는데도 병원이 검진을 거부해 자비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거나, N95 마스크를 한 개 지급받았지만 너무 커서 감염 우려가 있었다는 등의 증언도 담겼다.

최근 간호사들은 이처럼 정부와 병원이 코로나19 사태에서 간호사들의 안전 보장에 실패했다며 잇따라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의료진들은 부족한 보호장구를 대신해 쓰레기봉투를 가운으로 활용하기도 했으며, 일부는 코로나19에 감염돼 사망하기도 했다.

몬테피오레 병원 대변인은 성명에서 "노조는 병원과 코로나19에 헌신하는 수천 명의 동료를 공격하는 것"이라며 "병원과 간호사들은 정부의 비상 명령을 준수하고 코로나19에 맞서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웨스트체스터 병원 역시 "소송이 걸려 있어 언급을 자제하겠지만 노조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 간호사 노조(NNU)는 21일 백악관 앞에서 개인보호장비 대량 생산을 위한 예산 편성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NNU는 "건강과 안전에 대한 연방 정부의 기준도 없이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은 개인 보호 장구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코로나19에 노출돼 있다"며 "의회는 국방물자생산법을 발동해 보호장비를 생산하고 대대적인 검진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뉴욕주 간호사 협회 '보건부 고소', "간호사 70% 이상 코로나에 노출, 대부분 검사도 못 받아"

뉴욕주 간호사협회, 주 보건부와 병원 2곳 고소
전국 간호사 노조, 내일 백악관 앞 시위 예정
노조 반박, "병원과 코로나19에 헌신하는 수천 명의 동료를 공격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