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우 샤오시엔식 새로운 여성 무협장르의 탄생.
대만 뉴웨이브 대표감독. 아시아 대표 거장. 세계가 극찬하는 감독. 허우 샤오시엔 감독을 수식하는 말을 나열하기에는 현존하는 수식어가 모자라다. 1980년 '귀여운 소녀'로 데뷔한 허우 샤오시엔은 1989년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랑 수상작인 '비정성시', 1993년 칸영화제 심사위원장 수상작 '희몽인생'을 비롯하여 칸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 '남국재견','해상화', '밀레니엄 맘보', '쓰리 타임즈'까지 내놓는 작품마다 예술적인 성취와 더불어 세계 영화 역사를 다시 쓴 감독이다. 누군가 그에게 "이 영화는 당신의 이야기다! 영화의 주인공처럼 주변엔 당신과 비슷한 사람 하나 없이 항상 혼자이지 않은가"라고 말한 것처럼, 그는 평범한 사람들의 개인사와 일상을 영화에 담아내며, 역사, 사회의 모습을 투영 및 시대적 문제의식을 조명해왔다.
그는 8년 만에 첫 무협영화 '자객 섭은낭'으로 돌아왔다. 이는 제68회 칸영화제 감독상 수상. 제52회 금마장에서 작품상 포함 5개 부문 최다 수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지아장커, 짐 자무쉬, 고레에다 히로카즈, 봉준호, 허진호 감독을 비롯하여 전 세계 언론사가 이번 영화에 극찬을 보내며 다시 한 번 거장의 저력을 세계 영화계에 입증시켰다.
1. 배우
이에 대해 감독은 "나는 롱 샷의 영화들을 선호해왔다. 인물들 뒤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또 주변 오브제와 배경까지 보이는 넓은 시퀀스 샷이 좋다. 넓은 시퀀스 샷은 항상 영화를 더 깊이 있게 한다. 한 샷에 진행되는 모든 것이 응축해 있다. 물리적으로 움직임을 단절시키는 방식의 과장된 연출기법으로 액션을 편집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또한, 나는 배우들의 몸과 얼굴에 가까이 다가가려 하지 않는다. 그들이 연기하는 캐릭터를 소화할 때 방해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나의 일은 현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수용하는 것이고, 가능하다면 그중 최선의 순간을 포착하는 일이다"며 연출론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영화는 중국 북동쪽 후베이 지역의 몽골족 자치구에서 촬영됐다. 감독은 "이곳의 은색 자작나무 숲과 호수들을 봤을 때, 중국의 전통화 속으로 들어와 있는 느낌이었다. 이렇게 '그림 같은' 풍경장면을 통해 나는 압도적으로 아름다운 장소에 인간의 존재가 어떻게 어울릴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다."며 촬영 장소 선택 이유를 밝혔다.
또한, 이 후베이에는 실제 소작농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었는데, 이는 감독의 영화에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한다. 허우 샤오시엔 감독은 "아주 오래된 관습을 매우 평범하고 인간적으로 촬영하는 방식에 대해 내게 알려주는 것 같았다. 소작농들이 촬영과 무관하게 고기를 썰어 먹는 장면을 촬영했는데, 대본에 없는 것들이었다. 이러한 것이 내 촬영 방식이다. 난 어떤 일이든 일어나도록 놔둔다"고 전했다.
'자객 섭은낭'은 다른 세계의 '칼'을 이야기한다. 대사도 적고, 칼과 활에 맞아 피 흘리는 장면도 주가 아니다. 이 영화의 칼은 자연을 닮았다. '고요'와 '충만' 가운데 생과 사를 자르는 칼의 시간은 자연을 닮아 더욱 서늘하고, 엄격하다. 그리고 날카로운 칼을 쥐고 있는 자객 '은낭'은 오히려 결전에 앞서 늘 망설이고 함부로 처단하지 못한다. 그녀는 영웅이 되고자 하지도 않고, 누군가를 죽이고자 하지도 않는다. 그녀의 칼은 인품이다. 칼을 숨기고 다스릴 수 있는 궁극에 도달한 은낭은 기존의 여성 킬러와는 다른 '머뭇거림'으로 칼이 마지막으로 완성해야 하는 정중지도를 표현한다.
허우 샤오시엔 감독은 "여성들의 심리는 남자들의 것보다 더 흥미롭게 다가온다. 여성들은 고유의 감각을 지녔고 현실에 대한 사유 방식 역시 더 복잡한 데 그 점이 끌렸다. 자객인 섭은낭은 아무 생각 없이 복종해야 하는 그녀의 의무와 죽이라는 명령을 받은 남자로부터 느끼는 억누를 수 없는 감정 사이에서 가슴 찢어지게 고민한다. 독립, 결심, 고독. 이 세 가지 정도가 내 영화 속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특징인 것 같다."며 영화 속 여성 자객인 '은낭'에 대해 설명했다.
여성 자객과 그녀의 스승도 역시 여성인 것에 대해 감독은 당나라 때 실제로 여성의지 위가 높았고, 당나라를 배경으로 한 소설 중 여성 자객이 많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시대적 배경에 대한 고증에 큰 힘을 쏟았다며 서구권에서 이러한 점을 높게 산 것 같다고 말하며, 차기작도 당나라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제작하고 싶다고 전했다.
인터뷰에서 감독은 "영화가 강이라면, 혹은 급류라면 그 흐름, 속도, 우회하는 방향, 빙빙 돌거나 회오리치는 방식 등에 관심 있지 그 근원지나 바다에 닿는 지점이 어딘지 등은 덜 신경 쓰는 편이다."고 전하며, 완결되게 짜인 스토리 구성보다 있는 그대로 이야기를 펼치는 그만의 방식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누군가가 급류가 휘몰아치는 강의 둑에 앉아 있다면 움직임의 돌풍과 순간의 고요함을 바라보며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또한 누군가는 급류 속으로 돌진해 몸을 흠뻑 적시고 그들의 상상력과 함께 멀리 휩쓸려갈 수도 있다. 나는 그 두 가지 타입의 관객 모두가 존재하길 바란다"며 그의 영화 속 관객을 두 가지로 위치시킨다.
세계 대표 거장 허우 샤오시엔 감독의 첫 여성 무협영화 '자객 섭은낭'은 오는 4일 개봉한다. 그의 말에 의하면 이번 영화는 "영화적 성숙을 이루기 위한 긴 여정 끝에 나온 영화다." 거장의 진수를 스크린에서 직접 만나보고, 급류에 휩쓸리든 급류를 고요하게 바라보는 관객이든 그와 그의 영화를 만나보는 건 어떨까.
[글] 문화뉴스 김진영 기자 cindy@mhn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