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최근투자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률은 안정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검증된 전문가 및 증권방송의 추천 등을 통해 주식 투자에 참여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퀀트주식투자정보 전문 기업 ‘루이스&클로이’루이스(김선형) 대표를 만나 개인 투자자들의성공적인주식 투자방법 등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주식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손실만 보는 개인 투자자들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가?

주식에 입문하는 이들이라면한번쯤은 주식 관련 서적을 보았을 것이다.그리고 가장흔하게 접하는 성공 사례로 워렌 버핏 이야기를 상기시킬 것이다.그러나 실제 투자자들은 워렌 버핏의 이야기는 잊은 채 잘못된 정보와 주식 교육의 부재로 인한 허황된 기대감에 빠지고는 한다.
주식은 어찌 보면 이미 확실한 성공 사례가 있는 분야다. 그러나 빠른 시일 내에 큰 수익을 노리는 투자를 시작하고 이와 같은 투자방식이 습관화되면 결국 주식시장에서 투자자의 위치는 외인과 기관에게 이익을 주는 기부자가 되는 셈이다.

Q.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식투자는투자자의 마인드컨트롤이 중요하다.그러나 투자입문자는이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기 쉽다.이는 주식 증권 프로그램회원 가입 시 기간별 결제를 할 수밖에 없는 업계의 현실로 인해 생기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루이스&클로이’는투자전문가가 직접 투자 대상 기업을 탐방하고 회계전문가등과 함께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의 성장성과 발전 가능성, 그리고 현재의 실적등을 확인한다.아울러 이를 기반으로한 퀀트 시스템을 개발,확실한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곳에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특히 기업의 10년치 재무 정보를 모두 확인 가능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믿을 수 있는 종목 선정과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이와 같은 방법으로투자의 질적인 측면을확대,투자자의마인드컨트롤에 대한 단점을 보완했다.

Q. 종목 선정의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앞서 말했듯이 1차적으로는 ‘루이스&클로이’의퀀트 시스템으로 저평가, 실적, 가치주들을 선정한다. 그리고 리서치팀이2차 선별 작업을 진행하여현재 업황이나 기업 개별 상황을 분석한다. 이후 실제 기업 탐방으로대상 기업을 최종 선별하여 내부 기업 탐방팀이 직접 해당 기업의 주식 담당자와 일정을 잡고 미팅을 진행한다.투자전문가는이를 바탕으로 기업을 평가하여 최종 투자 기업을 선정하고 투자자의 투자성향에 맞는 기업 추천 및 주식정보를 제공한다.

Q. 마지막으로 투자자에게 당부하고자 하는 말은?

주식은 투자의 대상이다.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잡초를 뽑는 것 같은 노력이 있어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그러나 주식투자가 막연한 것으로만 느껴진다면 주식리딩및 주식정보제공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