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 취득 과정 총정리

[문화뉴스] 방학을 맞아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막상 면허를 따야겠다고 결심하고 나면 학원은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비용은 어떤지 고민이 이어진다. 막상 학원을 다니면서도 신체검사, 학과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 등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면허 취득 과정으로 혼란스럽기도 하다.

운전면허 취득 과정, 꼼꼼하게 하나씩 알아보자.

1. 학원 선택 및 비용

운전 전문학원의 경우 학원에서 자체로 기능과 주행 시험을 칠 수 있는 곳이 많다. 운전 전문학원의 경우 시험 접수비와 수강료 등을 포함해 2종 보통 70만원, 1종 보통 80~9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보면 된다. 학원에서 연습한 코스에서 그대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익숙한 환경에서 편하게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은 실제 차가 아닌 VR로 기능 및 주행을 연습하는 학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실제 차로 운전하는 학원에 비해 30만원 정도 비용 절감이 가능해 저렴하게 면허를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그러나 실제 차를 타볼 수 없고 기능 및 도로주행 시험도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치러야 해 조금 더 품이 많이 드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방학을 맞아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2.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접수 후 안전교육 이수 및 신체검사, 학과시험

운전면허 취득의 첫 번째 관문은 근처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 시험 접수를 하는 것이다. 접수와 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은 주로 같은 날 치르게 된다.

신분증과 함께 6개월 내에 촬영한 여권사진 3매를 가져가면 응시원서를 발급해 주고, 이는 도로주행 합격 때까지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분실할 시 사진을 가져가 다시 재발급 받아야 하니 유의하자.

접수 후에는 안전교육 동영상을 1시간 시청한 후, 간단한 신체검사를 받는다. 신체 검사는 6000원의 비용이 든다.

안전교육과 신체검사를 마친 뒤에는 학과시험을 치른다. 도로표지판이나 교통법규 등 간단한 교통 상식에 대한 시험이기 때문에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전에 어플리케이션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로 학습하면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 1종 보통은 70점, 2종 보통은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이다. 학과 시험 비용은 7500원이고, 불합격시 다음 날부터 재응시 가능하다.

3. 기능시험학과까지 합격하면 이제 차를 타고 기능 시험을 볼 수 있다. 기능과 도로주행 시험을 운전 전문학원에서 칠 때는 비용이 학원마다 상이하고,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응시할 경우 18500원이다. 8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으며, 불합격시 3일 뒤에 재응시가 가능하다. 기능 시험은 기기조작, 경사로, 급커브, T자 주차, 가속 등으로 구성돼 있고, 최근 기능 시험이 어려워져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 도로교통공단

4. 연습면허 발급 및 도로주행

기능 시험에 합격하면 연습 면허(수수료 3500원, 유효기간 1년)를 발급받고, 도로주행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 비용은 25000원이며, 기능시험과 마찬가지로 불합격 시 3일 뒤에 재응시 가능하다. 실제로 운전면허 시험장 주변 도로를 주행하게 되며, 시험관이 조수석에 타서 여러 가지 항목을 채점한다. 70점 이상일 때 합격할 수 있고, 유투부에서 동네마다 코스를 정리해놓은 동영상을 익히고 가면 조금 더 쉽게 시험을 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도로주행까지 합격하면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5. 운전 연수

면허 발급 후 실제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따로 연수를 받는 것이 좋다. 시험과 실제 운전이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연수를 통해 운전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거친 뒤에야 혼자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기사는 1∙2종 보통면허 취득을 전제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