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통신장애 발생에 이어 오늘 폭염으로 이음매 벌어져

ⓒ 연합뉴스, '통신장애로 고속열차 20여대 줄줄이 연착…승객 불만 폭주'

[문화뉴스] 지난 29일 저녁 7시 30분부터 KTX와 SRT 등 열차 20여 대가 신호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지연 운행했다. 최대 1시간 30분 이상 지연 운행이 이어져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어야 했다.

코레일은 이번 사태에 대해 "오후 7시 30분경 천안아산역과 광명역 사이에 위치한 남산 분기점에서 통신장애가 일어났다"고 밝혔다. 추가로 "통신장애로 중앙시스템에서 준 신호가 열차에 잘 전달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관제실에서 보낸 신호를 받아야 움직일 수 있는 열차가 통신장애로 인해 신호를 받지 못해 움직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 구간을 지나던 KTX 16대는 최대 1시간 8분, SRT 열차 11대는 최대 1시간 30분 이상 지연됐다고 알려졌다. 이번 사태에 대해 승객들은 SNS에 불만의 소리를 쏟아냈다. 한 승객은 “1시간 22분이나 지연이 됐다. 어이가 없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 KTX 홈페이지

코레일이 즉각 긴급 복구작업을 실시했고 사고 시점으로부터 1시간 30분이 지난 오후 9시 5분경 정상화를 마쳤지만, 오후 11시가 넘은 시점까지 열차 지연은 계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말 고속철도 승객이 열차당 평균 600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되는데 이번 사태로 인해 불편을 겪은 승객은 수천 명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KTX 관계자는 이번 보상에 대해 "관련 규정에 따라 보상을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 규정을 살펴보면 금액을 일부 반환받거나 할인증을 주는데 할인증의 보상비율이 더 좋다. KTX 열차지연보상금액은 지연시간이 '20분 이상 40분 미만'일 경우 12.5%의 반환 혹은 25% 할인증, '40분 이상 1시간 미만'일 경우 25%의 반환 혹은 50%의 할인증을, '1시간 이상'일 경우 50%의 반환 혹은 100%의 할인증으로 보상한다.

ⓒ 픽사베이코리아

금일 30일 '폭염'의 영향으로 KTX 열차가 또 지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에는 "9시 30분 출발하는 KTX가 45분 현재까지 출발하지 않고 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코레일에 따르면 "오전 8시 5분께 금천구청역 인근 고속선 열차 선로에 장애가 발생해 KTX 열차 2대가 각각 10분, 28분 가량 지연 출발했다"고 밝혔다. 이 영향으로 다음 열차의 운행 또한 일부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일 역시 열차 이용을 계획하고 있는 이용객들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