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전국에서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계곡 등 야외공간보다는 시원한 실내 쇼핑공간에서 더위를 피하는 '도심피서'가 인기다.

쇼핑몰이나 백화점에서 휴식을 즐기는 이른바 '몰캉스'(쇼핑몰+바캉스)족, '백캉스'(백화점+바캉스)족이 증가하며 유통업계 매출도 같이 늘어났다. 또 카페에서 여유를 즐기며 피서를 한다는 ‘커피서(Coffee+피서避暑)’족들도 생겨나며 카페 업계의 매출도 증가했다.

도심 인근에 위치한 쇼핑몰, 카페, 실내 테마파크 등은 주중에도 도심 바캉스 족으로 붐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듯 업계에서는 문화행사나 공연,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의 7월 한 달간(1∼29일) 방문객 수는 약 422만 명으로 전 달 같은 기간보다 약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월 들어 하루 평균 14만5천명(주중 12만5천명, 주말 19만명)이 롯데월드몰을 찾았다. 롯데월드몰의 7월 매출은 전달 대비 약 12% 늘었고, 방문객 증가에 따라 주차 대수도 전달 대비 18% 많아졌다.

신세계 계열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하남도 7월 들어 주말 하루 평균 10만∼11만 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평균적인 주말 하루 방문객(9만명 가량)보다 10∼20%가량 늘어난 수치다.

이러한 몰캉스 움직임은 백화점의 ‘보릿고개’인 대표 비수기 7월을 성수기로 바꿔 놨다.

7월은 휴가·피서·여행 등으로 인해 백화점 대표 소통 수단인 DM(집으로 발송하는 백화점 소식지)의 효과가 가장 낮은 달이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신세계백화점은 7월 16일부터 30일까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늘었다고 밝혔다.

모 백화점 관계자는 "폭염으로 인해 외부 여가 활동이 제한되는 반면 백화점은 쇼핑과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어서 방문객이 크게 늘었다"며 "특히 폭염으로 대중교통보다 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았다"고 말했다.

더위를 피하기 위한 소형 선풍기 등의 가전 분야의 매출은 눈에 띄게 증가했고, 그에 이어 선글라스와 모자 등의 용품의 매출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의류업계는 세일에 도입해 여름 매출 상승을 노리고 있다.

또 다양한 대형 쇼핑몰과 백화점은 가족을 위한 어린이 대상 실내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블록을 사용한 놀이공간이나, 버블 놀이터 등등 백화점 마다 다양한 컨셉의 실내 놀이시설들은 가족 단위의 피서객들을 쇼핑몰로 부르고 있다.

또한 쇼핑을 하지 않고 ‘소확행’을 즐기는 사람들로 인해 ‘커피서’족들도 증가하고 있다. “더위보다 전기요금이 무섭다“는 말이 우스갯소리로 등장하며, 전기요금 걱정 없이 시원한 카페에서 음료를 마시며 피서를 즐기는 것. 

카페와 같이 시원하게 머물면서 간단한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롯데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19일 오전 12시~6시까지 방문한 매장 고객 수는 전주 대비 60% 늘었다. 투썸플레이스의 24시간 매장 역시 평균 15%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탐앤탐스 24시간 매장도 약 6% 증가한 가운데 새벽 4시부터 5시까지의 매출이 전주보다 15% 이상 오르는 등 심야 시간대의 매출이 두드러졌다. 

업계 관계자는 “폭염이 계속되면서 아이스 음료 매출은 크게 늘었다”며 “계절에 맞춰서 나온 여름 한정판 음료나 빙수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