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준 100% 충족한 객실 3000~5000개 우선 문 연다"

[문화뉴스] 지난 4월 환경 정화를 위해 전면 폐쇄됐던 필리핀 보라카이 섬이 복구 작업을 끝내고, 오는 10월 26일 다시 문을 연다. 

필리핀의 유명 휴양지인 보라카이 섬이 오는 10월 26일 다시 관광객을 맞이한다.

22일 베르나뎃 로물로 푸얏트 필리핀 관광부 장관은 ABS-CBN 방송 등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보라카이 섬이 10월 26일 재오픈한다고 밝혔다.

다만, 푸얏트 필리핀 장관은 환경기준을 100% 충족한 객실 3000~5000개만 우선 문을 열게 된다고 전했다. 

푸얏트 장관은 "보라카이 섬이 더는 파티장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더 평화롭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촉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푸얏트 필리핀 장관은 다만 환경기준을 100% 충족한 객실에 대해서만 우선 문을 열게 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섬을 찾는 최다 관광객 수를 어느 정도까지 제한할지 내무부‧자연자원환경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얏트 장관은 "호텔 객실 5000개만 환경 관련 법을 준수한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보라카이 섬의 수용 능력을 고려해 관광객 수를 제한할 것이기 때문에 리조트를 더 지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필리핀 당국은 지난 4월 하수와 쓰레기 문제가 현지 생태계를 파괴하고, 관광객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보라카이 섬을 잠정 폐쇄 했다.

보라카이 섬은 필리핀 중부 파나이섬 북서부에 있는 섬으로 국내 관광객만만 해도 지난해 200만명 넘게 보라카이를 찾았다.

푸얏트 장관은 "보라카이 섬의 수용 능력을 고려해 관광객 수를 제한할 것이기 떄문에 리조트를 더 지을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또 폐쇄되기 하루 전인 지난 4월 26일에는 평균 4만5000여명의 관광객이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필리핀 당국의 갑작스러운 섬 폐쇄로 비판의 목소리도 이어졌지만, 지난 6월말 깨끗해진 보라카이의 모습이 공개되자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아울러 필리핀은 그동안 보라카이 섬 복구를 위해 하수도 시설 정비, 고형 폐기물 관리시설 설치, 습지 싱크홀 등을 개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