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찾는 먹거리는?

[문화뉴스] 바야흐로 먹방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맛있는 녀석들', '식신로드', '백종원의 3대천왕', '밥블레스유' 등 이른바 '먹방'을 테마로 한 TV 프로그램들이 지금도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먹방은 출연진들의 먹는 모습 등을 방송 전면에 등장시켜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녔다. 2010년대로 접어들며 유튜브, 아프리카 등 1인 미디어를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음식'처럼 생활에 밀접한 소재를 영상에 등장시키는 크리에이터들도 수없이 등장하기도 했다.

최근 '먹방'은 방송과 유튜브 업계에서 매우 유력한 키워드로 떠올랐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크리에이터들 중 먹방만을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먹방 크리에이터들은 범람하는 크리에이터들 속에서 각자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통해 고정적인 팬층을 확보하고 있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보통 사람이 먹기 힘든 많은 양의 음식을 깔끔하게 먹어내는 '밴쯔', 매번 '와송', '벌집' 등 특이한 음식을 독특한 소리와 함께 먹는 '떵개', 일반인이 시도조차 하기 어려운 극강의 매운 음식을 아무렇지도 않게 먹는 '도로시' 등이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먹방 크리에이터들이 먹는 음식에도 유행이 생겨나고 있다. 한 크리에이터가 특정한 음식을 먹는 영상을 방영해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를 받은 여파로 그 음식을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따라 먹으면서 먹방 크리에이터들이 방송에 등장시키는 음식의 주류가 생성되는 것이다. 

ⓒ 유튜버 '홍사운드' 영상 캡처

'먹방'에서 유행하는 음식의 대표적인 종류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송주불냉면'과 '실비김치'가 있다. 두 음식은 매운 음식의 대명사로, 각각 원조로 팔던 음식점에서 유명세를 떨치다 택배를 통해 전국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두 음식 모두 극강의 매운맛을 자랑해 유튜버들이 그것을 잘 먹거나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연출해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방송 아이템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송주 불냉면'은 특히 비빔냉면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보통 양념과 매운냉면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매운 양념이 나눠져있는데, 매운 양념장만을 활용해 냉면을 만들어 먹는 유튜버들의 모습이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밴쯔', '강유미' 등 유명 유튜버들이 송주불냉면에 도전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 현재 포털사이트 상에서 '구하고 싶어도 구할 수 없는' 타이틀이 붙은지 오래다. 

ⓒ 유튜버 '홍사운드' 영상 캡처

인도의 전통 디저트 '라스굴라' 또한 한동안 먹방 유투버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치즈를 설탕에 넣고 절인 디저트인 라스굴라는 사람들에게 매우 생소하면서도 독특한 식감과 소리를 자랑해 많은 유튜버들이 시도했다. 물기를 적당히 짜고 먹어야 그 맛을 느낄 수 있는 라스굴라지만, 많은 유튜버들이 그 방법을 몰라 라스굴라를 먹기 힘겨워하는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주기도 했다.

ⓒ 유튜버 '홍사운드' 영상 캡처

과일액을 얇은 막으로 코팅해 알맹이로 만든 디저트 원료 '파핑보바'도 인기를 끌었다. 파핑보바 알맹이를 입안에서 터트리면 과일액이 터지면서 독특한 소리가 나기 때문에 소리를 주요한 정체성으로 내세우는 먹방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였다. 

이 밖에도 '머랭쿠키', '스쿱쿠키', '마카롱', '다쿠아즈' 등 최근에는 이름이 알려졌지만 일반 대중에게 다소 생소한 디저트류도 유튜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끈다. 어떤 맛과 소리가 나는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원초적인 궁금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름만 듣고서는 도저히 무슨 음식인지 상상조차 가지 않는 '똠양꿍', '푸팟퐁커리' 등의 외국 음식 또한 비슷한 맥락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음식을 독특한 조합으로 먹어보는 시도도 꾸준히 이뤄진다. 가령 피자를 통으로 롤처럼 말아 한 입에 먹는 식이다.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조합의 음식을 맛깔나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먹방 유튜버들은 이렇듯 익숙함과 낯섦의 사이를 오가며 푸드 콘텐츠를 양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조회수를 위해 또다른 독특한 음식을 찾아나설 푸드 크리에이터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자주 만나게 될 음식은 무엇이 될지, 그들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