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적인 비핵화 목표 달성 위해 함께 노력할 것”

[문화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 비핵화 논의를 위해 다음주 중 북한을 방문한다.

23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다음주 중 4차 방북 길에 오른다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폼페이오 장관은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주에 북한을 방문한다”고 직접 방북 계획을 발표했다. 다만, 구체적인 방북 일정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번 폼페이오의 방북은 지난달 초 ‘빈손 방북’ 논란을 낳은 3차 방문에 이은 4차 방북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로 스티븐 비건 포드 부회장을 임명하며, 다음주 방북길에 동행하기로 했다. 

대북특별대표는 그동안 지난 2월 조셉 윤 대표의 은퇴 이후 공석이었다. 이와 함께 스티븐 비건 부회장은 콘돌리자 라이스 전 국무장관이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후임으로 추천한 인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스티븐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께할 것"이라며 "우리는 목표를 향한 더 많은 외교적 진전을 이루기 위해 내주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로 스티븐 비건 포드 부회장을 임명해 방북길에 동행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외교를 통해 북한의 안보 위협을 영원히 해결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4차 방북에서 미국이 요구하는 핵시설 리스트 제출과, 북한이 주장하는 종전선언을 놓고 최종 접점을 찾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방북은 북한의 정권수립 70주년인 9·9절,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방북, 평양 3차 남북정상회담, 그리고 가시화하는 2차 북미정상회담 순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외교적 큰 행사에서 첫 번째 순서로 꼽힌다. 

이에 따라 폼페이오의 4차 방북이 지난 3차 때처럼 구체적 성과 없이 끝나고,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도 이루지 못한다면 북미 비핵화 협상은 더욱 꼬이고 중대 고비를 맞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폼페이오 장관은 ‘진전’ 발언을 통해 북미가 타협점을 찾아가고 있음을 시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에서 미국이 요구하는 핵시설 리스트 제출, 북한의 종전선언을 놓고 접점 찾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16일 트럼프 대통령이 주재한 각료회의에서 “우리는 북한 주민들의 더 밝은 미래로 향하는 길에 대해 그들(북한)과 대화를 계속해 나가고 있다”며 “머지않아 ‘큰 도약’(big step)을 만들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올해 4월과 5월 각각 1차‧2차 평양 방문을 함으로써 김 위원장과 면담을 이룬 바 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달 3차 방북 때 김 위원장과 만날 것이라고 브리핑했으나, 끝내 면담이 성사되지 않아 '빈손 방북' 논란을 낳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