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다양한 통증에 노출되어 있다. 습관적인 자세 이상, 선척적인 척추 문제등 다양한 이유로  한번쯤 척추나 관절 등에 통증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통증이 느껴지더라도 일시적인 통증으로 여기고 적극적인 치료에 나서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방치하여 가벼운 문제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단순한 통증이 아닌 척추의 이상이나 관절이상, 신체불균형으로 인한 통증은 제대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통증으로 이어 질 수 있으며, 다양한 질환을 불러 올 수 있어 조기에 치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증질환은 약물요법, 주사요법, 체외충격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인 도수치료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꼽힌다.

도수치료는 우리가 흔히 알고 허리디스크를 비롯해 척추측만증, 근막통증증후군, 거북목(일자목)증후군 등 잘못된 체형이나 자세에서 비롯된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스포츠 활동이나 야외활동 중 발생한 척추 관절 손상 치료와 재활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도수 치료의 경우 치료사 숙련도 및 전문성, 임상경험 등에 따라 효과가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전문 지식을 갖춘 치료사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수치료는 대부분의 신경외과, 정형외과에서 시행하는 대표적인 척추치료 방법이다.  다만, 이 치료법은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치료 효과의 차이가 달라지며, 잘못 시술을 받으면 치료는 커녕 통증이 더 심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올바른 신경외과 김태호 원장은 ‘ 도수치료는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의 척추정렬을 올바르게 해주고, 비정상적인 관절 움직임을 정상으로 되돌려서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다.  도수치료는 더불어 집에서 치료와 더불어 본인의 척추상태에 맞은 운동을 15분씩만 해주면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의사와 환자간의 소통을 통하여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