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환경부의 결함 은폐 등 당국 관계자 고소 의사도 밝혀

[문화뉴스] BMW 차주들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공식 서한을 보내 BMW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27일 'BMW 피해자 모임' 측은 BMW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 메르켈 독일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27일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BMW 피해자 모임’과 이들의 볍률대리인으로서 이날 11시 서울 강남구에 있는 법무법인 바른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된 내용을 밝혔다.

이들은 이날 "BMW 독일 본사의 결함 및 결함 은폐 행위에 대해 독일 연방정부 차원의 조사와 독일 검찰의 수사가 필요하다"며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를 통해 메르켈 총리에게 조사와 수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 변호사는 “한국은 독일과 영국 다음으로 독일 자동차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장이고, BMW 520d는 한국이 가장 많이 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독일 차종 가격도 유럽이나 미국보다 한국이 40% 정도 비싼데, 독일 정부가 BMW 화재 사태에 침묵하는 것은 한국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BMW 피해자 모임의 하종선 변호사는 "독일 정부가 BMW 화재 사태에 침묵하는 것은 한국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피해자 모임은 한국에서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정된 차량을 미국 도로 교통안전국 (NHTSA),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조사를 의뢰할 예정을 밝혔다.

또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조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겠다고 피해자 모임은 전했다. 

이광덕 BMW 피해자 모임 고소인 대표는 ”미국 고속도로에도 BMW 디젤 차량이 다니는 만큼 미국 당국에서 확실히 조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피해자 모임은 국토교통부‧환경부 관계자들이 BMW 결함 원인을 오랜 기간 밝히지 않고, 결함을 은폐한 책임이 있다며 책임자 4명에 대한 민‧형사 고소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7월 말 리콜 계획 발표 전까지 아무 조처를 하지 않았으며, 리콜 발표 후에도 40일 넘도록 조사계획을 작성하지 않고 차량을 확보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피해자 모임은 국토교통부, 환경부 관계자들이 BMW 결함 원인을 밝히지 않은 데 대한 민,형사 고소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국토부가 모임 요청한 데 대한 회신에서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고속주행하는 '스트레스 테스트', 에어컨을 틀고 화재가 발생하는지 보는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 (NTSB)에 화재 차량을 보내는 방안 등을 모두 사실상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하 변호사도 “이번 BMW 화재는 정부기관의 직무유기다” 라며 “현재까지 설계변경이 어떻게 이뤄졌으며, 어떻게 화재가 예방되는지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피해자 모임은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청문회에서 BMW 차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용하겠다고 밝히지 않으면 고소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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