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당국자 "현지 상황 수시로 전파 중…리비아나 주변국 협조 받을 것"

[문화뉴스] 지난 7월 리비아에서 한국인이 무장세력에 납치되는 사건이 발생한 지 약 70일이 지났다. 피랍인의 안전은 확인됐지만, 아직까지 특별한 상황진전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월 리비아에서 한국인이 무장세력에 의해 납치된 사건이 발생한 이후, 안전은 확인됐지만 특별한 진전은 없는 상황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러 경로를 통해 현재 우리 국민은 안전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어제도 안전하다는 것을 보고받은 바 있다”고 피랍인 상황을 밝혔다.

이 당국자는 다만 현재까지도 피랍 세력으로부터 접촉 및 요구 전달이 없었다면서 “그 점에 대해서는 답답한 상황이다. 상당히 특이한 케이스”라고 덧붙였다.

그는 파악 경로와 관련한 질문에는 “여러가지 경로가 있는데, 구체적인 소스는 밝히기 곤란하다”며 “여러 소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함 확인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또 “최근 수도 트리폴리 치안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있지만, 정세를 살펴가며 조속히 해결하고자 한다”고 이같은 상황의 장기화를 우려했다. 

피랍인은 지난 7월 6일 리비아 서부 지역에서 무장민병대가 현지 한 회사 캠프에 침입하면서 납치됐다.

현재 리비아는 2011년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이후 무장단체들의 충돌이 끊이지 않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최근 트리폴리 시내에선 정부군과 반군의 무력충돌이 격화하면서 정부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 당국자는 리비아 정세가 피랍인 안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피랍인이 트리폴리로부터 지리적으로 많이 떨어져있고, (피랍인이 있는) 남부지역은 부족 세력이 관할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트리폴리에서 발생한 민병대 교전과 큰 연관은 없다는 것이 리비아 정부의 평가”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현지 정세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공관이 리비아 정부당국과 접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신변안전 위협도 있고, 이동 문제도 상당히 제한돼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당국자는 "안전 상황을 매일 체크하고, 현지 상황을 수시로 전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피랍인은 지난 7월 6일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자 지역에서 무장민병대가 현지 한 회사의 캠프에 침입하면서 필리핀인 3명과 함께 납치됐다. 

아울러 당국자는 “피랍인을 제외하면 우리 국민 36명이 리비아에 체류하고 있는데 이분들의 안전도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안전 상황을 매일 체크하고, 현지 상황을 수시로 전파하고 있다”고 현재 상황에서 이뤄지고 있는 내용을 전했다.

그는 또 "일단 접촉이 없는 상황이니 협상에 들어갈 수는 없고, 피랍자 안전을 확인하고 리비아나 주변국 협조를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