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 교통수송, 서민안정, 응급진료 등 분야별 대책 마련

9월 개최된 확대간부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재명 지사

[문화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석을 맞아 방역과 안전사고 예방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지난 18일 '도민들의 움츠러든 어깨를 쫙 펴주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주제로 확대간부회의 열고 교통, 물가, 취약계층 보호 대책 등 8개 분야별로 대책을 점검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추석연휴기간 동안 도민 안전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사후 대응도 중요하지만 사전예방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추석 연휴 5일 동안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응급진료, 생활쓰레기 등 8개 분야로 나눠 도민 불편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분야별 대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민원처리 대책
연휴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은 경기도청 '언제나 민원실'과 '수원역·의정부역 민원센터', '120 경기도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언제나 민원실'과 '120 경기도콜센터'는 연휴기간에도 24시간 운영된다.

2. 교통 및 수송 대책
도는 귀성, 귀경객들의 이동편의와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추석연휴 5일간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라디오 교통방송, 전화, 스마트폰 앱(경기교통정보), 인터넷, 트위터, 민간포털, 내비게이션 등을 통해 우회도로 안내 및 도내 주요도로의 소통상황과 버스정보(BIS)를 제공한다.

또한 대중교통 수송력 증강을 위해 시외버스 3개 업체 30개 노선을 증회하고 41대의 버스를 증차할 계획이다.
특히 추석연휴 기간 중 사용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행복카셰어'가 178대 투입된다.

9월 개최된 확대간부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재명 지사

3. 물가관리 등 서민생활 보호 대책
도는 지난 3일부터 추석명절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추석 성수품, 개인서비스 요금 등 5개 분야 32개 품목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도는 제수용품 공급확대, 직거래 장터 확대 등을 통해 수급조정과 가격안정을 추진하는 한편, 소비자단체 등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자유감시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밖에도 22일부터 26일까지는 가스 및 전기 안전관리 대책반을 운영한다.

4. 취약계층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도는 민간급식단체와 연계해 연휴기간에도 수원, 성남, 부천, 안산, 안양, 의정부 등 9개시에 15개 무료 급식소를 운영한다. 귀향을 원하는 노숙인에게는 귀향여비도 지원하고 수원 다시서기센터 등 일시보호소 4곳에서는 합동차례상이 차려진다.

4만5000여 명에 이르는 독거노인은 1428명의 생활관리사와 응급요원이 연휴를 전후로 전원 안전 여부를 확인한다. 약 8000여 명의 고위험군은 매일 안전을 확인하게 된다. 결식아동을 위해서는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도시락, 부식 및 밑반찬 배달, 식품권 제공 등을 통해 급식을 제공한다.

5. 추석 연휴 응급진료체계 및 방역대책 운영
연휴기간 동안 경기도내 응급의료기관 64개소가 24시간 응급환자 진료 상담 및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120콜센터나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응급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 '명절병원', '명절진료' 등으로 검색해도 된다. 도는 추석연휴 기간에도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메르스에 대한 대응도 유지한다.

9월 개최된 확대간부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재명 지사

6. 취약시설 안전점검 및 재난대응태세 강화
재난안전본부에서는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도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통시장 등 판매시설 182개를 대상으로 특별조사를 실시했으며 연휴기간 중에는 대형 백화점과 할인매장 8개소를 대상으로 시설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 역과 터미널,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소방안전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에 들어간다.

7. 농축수산물 가격안정
추석 성수품 공급확대와 가격안정을 위해서는 경기 농특산물 직거래장터 30개소를 개설하고 로컬푸드 농산물 판매전 38개소를 운영한다. 경기사이버장터에서는 최대 54%까지 추석맞이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8. 생활쓰레기 관리 및 환경오염 특별감시
연휴기간 중 쓰레기 배출 가능일자를 주민에게 홍보해 혼란을 예방하고 각 시군별로 청소 상황반과 기동 청소반을 운영하도록 해 생활쓰레기 관련 민원과 무단투기 등에 신속 수거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