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의 특성인 개방성을 '열림'으로 풀어낸 시민참여형 공공미술 프로젝트

ⓒ 행사 포스터

[문화뉴스] 서울시가 오는 28일, 29일 이틀간 광화문 광장에서 공공미술 프로젝트 '2018 퍼블릭x퍼블릭 : 광장미술 "열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3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재작년과 작년에 진행된 '북벤치 드로잉', '초크아트'와는 다른 방향의 기획으로 서울시의 대표적인 시민참여형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2018 퍼블릭x퍼블릭 : 광장미술 "열림'은 서울 도심의 특별한 공공공간인 ‘광장’의 장소성을 바탕으로 광장은 누구에게나 무엇으로나 '열려있다'는 개방성을 공공미술로 풀어낸 참여형 공공미술 프로젝트이다.

올해 '퍼블릭x퍼블릭'은 공공미술전문 기획자 난나 최현주를 예술감독으로 선임하고 미술, 건축, 디자인, 공연 분야의 작가들과 함께 "시민들에게 광장은 무엇인가?", "도시의 대표적인 공공공간인 광장을 닮은 미술을 공공미술을 구현한다면 어떠한 모습일까?"등을 탐색하며 '광장미술 : "열림'을 기획했다.

프로젝트는 작가의 작품을 신체적으로 체험하는 '오픈-파빌리온', 작품은 물론 작가와 직접 소통하는 '오픈-스튜디오'와 시민참여로 완성되는 프로그램 '오픈-게이트', '오픈-사운드', '오픈-퍼포먼스' 그리고 휴식 및 담소 공간 '오픈-스페이스' 등이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광장에 펼쳐진다.

이 외에도 29일 오후 1시부터 30분간 음악그룹 나무가 광장 전체를 무대삼아, 관객과 함께 걸으며 국악연주를 선보인다.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광화문 광장에서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작가들의 여러 작품들을 한 자리에 모은 만큼 시민들이 공공미술에 대한 색다른 재미를 느끼고 예술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올해 9월의 마지막을 장식할 공공미술 프로젝트 '퍼블릭×퍼블릭' 행사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28일은 오후 9시, 29일은 오후 6시까지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진행되며,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하고 참여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및 디자인서울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