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든 작품을 보여주고 설명하는 메이커들의 DIY 축제

[문화뉴스] 블로터앤미디어가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문화비축기지 T0문화마당에서 메이커들의 DIY 축제를 연다. 전시작으로는 3D 프린팅 작품, 드론, 로봇, 전기자동차, 전동카트, 악기, 스마트 장난감, 오토마타, 업사이클링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프로젝트가 준비돼있다. 

메이커 페어 서울 2018 포스터

'메이커페어'는 메이커들이 모여서 직접 만든 것을 보여주고 설명하는, 메이커들의 축제이다. 캘리포니아 산 마테오에서 2006년 처음으로 시작된 메이커 페어는 이제 전 세계 45개국에서 연 220회 이상 진행되고 있다. 메이커 페어 서울은 2012년 국내 최초의 메이커 행사로 메이커 운동을 대중에 소개하였고, 제7회를 맞이하는 지금은, 1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국내 최대 메이커 행사다.

메이커로 참여하는 전시 팀은 총 108개로, 500여 명의 메이커가 함께한다. 2018년 메이커 정보는 메이커 페어 서울 웹사이트 내 '2018 참가 메이커'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주요 참가자들의 인터뷰도 확인할 수 있다.

'메이커 페어 서울 2018'은 유료 행사로 진행된다. 행사장에 마련된 티켓부스에서 결제 후 입장용 팔찌를 받아 입장할 수 있으며, 팔찌를 착용하고 있으면 전시장 재 입장이 가능하다.

청소년‧성인(14세~64세) 1만 원, 어린이(5세~13세) 5000원, 4세 이하 유아(무료). 경로우대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기초생활보장수급자는 증명서를 지참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별전 카트 어드벤처 진행 모습(2017)

올해의 특별전으로는 팹브로스가 진행하는 '카트 어드벤처'와 메이크앤메이커스의 '메이키 로봇' 전시가 진행된다. 특별전은 관람객이 가장 쉽게 관람할 수 있는 행사장 중앙에서 진행된다.

'카트 어드벤처'는 직접 만든 전동카트를 타고 신나게 달리며 레이싱 및 장애물 경기를 펼치는 행사 속 행사다. 공개 모집으로 구성된 총 12개 팀이 자작카트를 가지고 출전한다. 또한, 시민들이 직접 카트를 타고 조작해볼 수 있는 카트 체험 시간이 별도로 운영되어 참여형 행사가 될 예정이다.

'메이키 로봇'은 메이커 페어의 마스코트인 로봇 '메이키'를 초대형으로 제작한 작품으로 올해로 3년째 행사장에 등장한다. 명실공히 메이커 페어 서울의 상징이 된 '메이키 로봇'은 관람객을 위한 포토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전 세미나 진행 모습(2017)

메이커 페어 서울 2018 내 세미나는 행사 첫날 T0문화마당 데크 위에서 정오부터 진행된다.

총 8개로 진행되는 세션에는 메이커 페어 서울 해마다 발전시킨 작품으로 전시에 참가하는 메이커 페어 서울 류승완(8month 팀) 메이커, 세계 메이커 페어에 참가한 후기를 전하는 전다은 메이커, 군대에서의 메이킹 경험을 전하는 김동석 메이커를 포함한 총 8명의 연사가 8개의 세션에서 각각 자신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