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차원의 특별법 마련해야"

2016년 열렸던 선감학원사건 피해지원 및 위령사업위원회 ⓒ 경기도청 여성가족국

[문화뉴스] 정대운 경기도의회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제2기 선감학원사건 피해지원 및 위령사업위원회가 지난달 28일 경기도청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2기 위원회는 경기도의회 의원 2명, 경기도 공무원 5명, 선감학원 생존자 2명, 지역 주민 대표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선감학원은 1982년까지 경기도 안산 선감도에서 운영된 아동 착취시설을 일컫는다. 설립 취지는 '부랑아 교화'였지만, 그 이면에서는 끔찍한 인권유린과 노동착취가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

그러나 국가 차원에서는 선감학원 사건에 대해 특별법 제정이 어렵다는 것이 현 상황이다. 이에 선감학원사건 위원회 측에서 목소리를 낸 것.

정대운 위원장은 이날 선감학원 사건의 진실규명을 위해 "위원회 차원에서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선감학원 사건의 피해 사실을 알리고 국가차원의 조사 및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선감학원사건 생존자 대표들 또한 선감학원에서 각종 노역과 중노동이 발생했던 사실을 국가와 경기도가 인정하고 생존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위원회는 앞으로 특별법 제정 촉구와 함께 경기도 차원에서의 지원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