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원인' 파악한다…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돼

전날 오전 11시께 경기도 고양시 저유소에서 발생한 휘발유 탱크화재가 발생 17시간 만에 진화됐다.

[문화뉴스] 전날 오전 경기도 고양시 저유소에서 발생한 휘발유 탱크 화재가 발생 17시간 만에 진화됨에 따라 8일 오후 관계당국이 합동 현장감식을 실시한다.

8일 경기 고양경찰서는 이날 새벽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고양저유소) 휘발유탱크 폭발화재의 진화작업 완료에 따라 오전 11시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과 현장감식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이날 오전 3시58분께 저유소 휘발유 탱크 폭발로 발생한 화재의 진화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현재 잔불 정리가 마무리돼 현장 필수인원을 제외한 인력을 철수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유관기관 합동 현장 감식 등 화재 원인 조사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기도 소방당국은 8일 오전 3시 58분께 저유소 휘발유 탱크 폭발로 인한 화재 진화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고양시 저유소 화재는 전날 오전 10시 56분께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옥외탱크 14기 중 하나인 휘발유 탱크에서 유증기 폭발로 인해 발생했다.

사고 저유기는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내부에 설치된 14개 옥외저장탱크 중 하나로, 지름 28.4m, 높이 8.5m 규모의 원형 탱크에 440만ℓ의 휘발유가 보관돼 있다.

이번 고양시 저유소 화재는 대형 유류 화재로 소화액을 통한 진화가 쉽지 않은 만큼, 소방 당국은 인화물질 자체를 제거하는 작전을 벌였다.

소방 당국은 불이 난 저유소 저장탱크 속 휘발유를 다른 탱크로 옮겨 화재를 최소화 했다. 기름을 빼내는 대신 물을 넣어 물 위에 뜬 휘발유만 연소되면 불이 꺼지도록 조치한 셈이다.

현재까지 고양시 저유소 화재의 정확한 화재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진화가 늦어지면서 화재로 인한 연기는 수도권 곳곳에서 관측됐으며, 경기 고양과 서울 마포구‧은평구는 시민들에게 외출을 자제하라는 내용의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하기도 했다. 

앞서 경찰은 화재 현장에 있던 CCTV를 확인했으나 별다른 외부적 화재 요인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화재 규모는 컸지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화재가 발생한 ‘저유소’는 원유 및 석유 제품을 저장하는 시설로, 석유 제품을 원활히 보급‧수송하기 위해 설치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