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프랑스 현지 업체와 MOU 체결 및 전기차·충전소 보급 확대 예정

14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 파리에서 현대자동차의 '넥쏘' 수소 전기차를 탑승했다.

[문화뉴스] 유럽 순방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수소 전기차 ‘넥쏘’를 직접 시승했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오후 프랑스 시내에서 넥쏘 수소 전기차를 탑승했으며, 문 대통령 내외가 탑승한 차량은 현대자동차가 프랑스에 수출한 '넥쏘'의 1호 차량이다. 

문 대통령은 시승에 이어 파리 도심 알마 광장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에 도착해 투싼 수소 전기차 운전사의 수소 충전 시연을 참관했다.

현재 프랑스 파리에는 스타트업 회사인 STEP(Societe du taxi electrique parisien 파리지앵 전기택시 회사)이 운영하는 투싼 수소 전기차 택시 62대가 운영중이다.

문 대통령은 투싼 수소 전기차 운전사의 수소 충전 시연을 참관했다.

현대차 측에 따르면 파리의 수소 전기차 택시는 현지에서 ‘파란 하늘’의 차량 래핑 이미지로 유명하고,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다는 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월에도 현대차의 수소 전기차를 시승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미래차 산업 간담회에서 “세계가 미래차로 나아가는데 우리가 안이하게 출발해 늦은 게 아닌지 걱정했다”면서도 “포니에서 시작해 짧은 시간에 세계적 강국이 됐듯,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차 분야에서도 강국의 힘을 키우자”며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행보는 수소 전기차 분야가 정부의 혁신성장을 이끌 대표적 산업이 될 수 있다는 것과 동시에, 고용확대의 가능성이 큰 부문이라는 점에서 이 잠재력을 고용문제 해결과 연결짓고자 하는 의지로 풀이된다.

현대자동차는 16일 에어리퀴드, 엔지 사와 MOU를 체결하고, 수소전기차·충전소 보급에 나선다.

한편 현대차는 16일 에어리퀴드(Air Liquide), 엔지(Engie) 업체와 ‘수소 전기차 및 수소 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수소 전기차‧충전소 보급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에어리퀴드와 엔지 사는 오는 2025년까지 프랑스에 수소 전기차 보급을 위한 충분한 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는 2025년까지 프랑스에 총 5000대의 수소 전기차를 공급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과 넥쏘 시승행사에 참가한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은 “프랑스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며 “현대차는 프랑스 주요기업들과 프랑스 내 수소 전기차 보급확산 MOU를 체결할 예정이며, 수출산업화를 통해 국내 수소경제 확산에도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